지난달 초, 강원랜드와 산업자원부는 익명의 제보자가 부패방지위원회 게시판에 올린 글에 진땀을 흘려야 했다. 제보자는 산자부 OO과 J씨를 ‘왕회장’이라 표현하며 “사장보다 높은 위치에서 인사권을 갖고, 강원랜드 구석구석에 개입하고 있다. 비상임 이사라는 명목으로 활동비 등을 받아 챙긴다”며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이 사건에 대해 일부에선 “산자부 내 석탄사업합리화사업단은 강원랜드 최대 주주로, 강원랜드가 산자부의 눈치를 보는 건 당연하다”며 동조했고, 또 한편에선 “낙하산 인사의 소굴인 강원랜드에선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일”이라며 비아냥 거렸다.그러나 소문의 당사자인 산자부·강원랜드, 그리고 J씨는 “근거 없는 음해성 소문에 황당하고 분하다”며 힘겨워했다.

“산자부 J씨 전화 한통이면 김진모 사장도 맥을 못 춘다. 왕회장은 한 달에 한번 열리는 이사회에 참석해 거마비로 100만원을 받는다. 또 직접 호텔직원을 모아놓고 교육을 시킨 후 교육비 명목으로 200만원을 챙긴다. J씨가 이사회에 참석할 때면 회사측은 강원랜드 고객용 고급 리무진을 대동해 직접 그를 모셔온다. 물론 호텔 숙식은 무료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왕회장이라 부른다.”산자부 J씨를 ‘왕회장’이라고 부르는 익명의 제보자는 강원랜드 비상임 이사로 근무하고 있는 J씨를 구체적인 예를 들며 집중 비난했다.사실 여부 확인차 강원랜드에 문의해 본 결과 홍보실 관계자 역시 “내용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 공식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불쾌한 심기를 드러냈다.

당사자인 산자부 J씨는 “법적으로 산자부를 대표해 비상임 이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사회에 안건이 있을 때만 참석할 뿐, 강원랜드에 자주 가지도 못한다. 올해는 2번 정도 이사회에 참석했고, 얼마 전 강원랜드 김진모 사장의 요청으로 강원랜드 임직원들에게 강의를 했던 것은 사실이나 부당한 금액을 챙긴 적은 없다”며 ‘음해성 소문’이라고 말했다. J씨는 많이 지친 목소리로 “강원랜드가 폐광지역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잦은 편이다. 직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한 적은 있지만, 200만원이란 부당한 금액을 받진 않았다”고 밝혔다. 강원랜드 이사회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기획실 관계자 또한 “전문성을 가진 이들을 중심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직원 강의·교육을 하고 있다. J씨 역시 강원랜드의 요청으로 강의를 했고, 공무원윤리강령에 맞게 2시간 강의에 50만원을 지급했다”고 전했다.이 사건은 부정부패방지위원회측에 민원이 제기돼, 부방위가 조사를 벌여 “사실을 뒷받침할 근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려 종결됐다.

업계관계자는 “산업자원부와 문화관광부가 강원랜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만큼, 공무원들이 심심찮게 비난의 화살을 맞곤 한다. 4개시군의 시·군수 등 다른 비상임 이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강원랜드의 독특한 기업형태에 따른 근거 없는 소문은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부에선 “문화관광부·산업자원부·주민단체 등이 힘겨루기 싸움을 하며 확대 해석한 음해성 소문이었을 것”이라는 추측과 “J씨에게 개인적으로 불만을 품은 사람이 홧김에 올린 것 아니냐”고 짐작했다.가장 큰 피해를 입은 당사자 J씨는 “제보자가 떳떳하게 자신을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 더 의심스러운 것 아니냐”며 “이번 일로 심적 피해가 커, 다른 동료들에게도 더욱 행동을 조심하라고 조언했다”고 털어놨다.

현재 강원랜드 지분은 산자부내 석탄합리화사업단이 36%를 확보, 강원도 개발공사 6.6%, 정선군 4.9%, 태백시와 삼척시가 각각 1.25%, 영월군이 1%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강원랜드 대주주인 산자부는 매년 악성루머에 연루되거나 조사를 받는 일이 심심찮게 벌어지는 게 사실이다. 과거에도 일부 직원이 산자부 공무원들의 행태를 꼬집어 수사가 시작된 바 있다. 지난해 5월 산업자원부 일부 부처 간부급 공무원이 1박 2일일정으로 강원랜드 호텔 7개 특급객실에서 무료 숙박과 향응을 제공받은 사실이 자체 감사에서 드러난 적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