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자유한국당의 일방적인 6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해 여야 3당 원내교섭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모임이 권성동 의원 체포동의안과 관련 6월 국회를 '방탄국회'로 규정하고 나서자 한국당은 즉각 유감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의 모임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의 6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한국당이 상식과 정도(正道)의 정치로 돌아오길 촉구한다"며 "지난달 31일부터 지방선거 운동이 시작되고 오는 13일 선거일까지 국회가 운영될 수 없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운영 그 자체보다, 체포동의안이 제출된 소속 의원을 위한 방탄국회로 비판받을 수밖에 없는 행위"라며 "이 때문에 한국당을 제외한 그 누구도 국회소집에 동의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방탄의 장소가 아니다. 민의의 전당이자 민생과 개혁을 위한 무한책임의 공간이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상식과 책임 대신 방탄을 택한 한국당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한국당의 깊은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이날 오후 즉각 입장문을 내어 3당 원내 교섭단체에 유감을 표했다. 한국당 원내대표실은 "6월 국회는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은 물론 개헌과 미북 정상회담, 드루킹 국정조사 그리고 지방선거 과정에서 제기된 민생현안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 등 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권 의원 체포동의안과 관련해서도 "6월 국회가 처리해야 할 숱한 현안과 안건 중 하나일 뿐"이라며 "원내 3당 교섭단체가 제기하는 체포동의안 문제는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 체포동의안 처리를 기피하거나 회피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내 3당 교섭단체가 6월 국회를 방탄 국회로 규정하고자 한다면 국회 소집을 거부할 것이 아니라, 국회 소집을 통해 체포동의안을 포함한 드루킹 국정조사 등 안건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