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등 국토교통 분야의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8 국토교통 기술대전’이 서울 코엑스(COEX) 3층 D홀에서 6월 7일부터 이틀 동안 개최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169개 기관의 전시를 비롯,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국토교통 과학기술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다.
 
이번 전시는 ‘꿈을 이루는 기술, 함께 누리는 미래’를 주제로 크게 7개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혁신 성장관에는 자율주행차, 신교통인프라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 기술이,국민복지 기술관에는 장수명 주택, 차세대 여객 휴대수하물 보안검색기술, 초정밀 위치확인 보정 시스템 등 우리의 생활환경을 바꿔 줄 다양한 기술이 전시된다.
 
세계화 기술관에는 드론 활용 교량 진단 등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선도 기술이, 미래 기술관에는 자동화물운송, 도시 열섬현상 관리 등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망기술이 전시된다. 또한 창업환경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의 채용상담관도 운영할 계획이다.
 
판교에서 시험운행 예정인 자율주행버스(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최초로 국산부품을 장착해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만도) 등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차량 7대도 전시돼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자율주행차를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 5개월 동안 실시한 국토교통기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총 13건의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자율주행차,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건설 등 17개 분야의 정책·학술 토론회도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국토교통 과학기술이 국민들께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자율주행차·드론 등 혁신성장 동력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고, 기업의 연구개발 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의 주요 일정, 세부 프로그램, 체험행사 사전등록 정보 등은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