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대한호국단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에서 '주한미군 장병 감사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최근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진보·보수단체가 16일 서울 도심에서 각각 집회를 갖고 한미동맹과 주한미군 철수를 놓고 상반된 목소리를 냈다.

민주주의자주통일대학생협의회(민대협)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한미동맹 파기를 위한 광화문 토요 행동'을 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지지했다.

이들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70년간 이어진 북미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항구적으로 정착시킬 기회가 찾아왔다"고 말했다.

민대협은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군사훈련 중단 발언을 "적대 행위를 청산하겠다는 아름다운 내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발 더 나아가 주한미군 철수도 요구했다. 민대협은 "우리가 맞이할 평화와 통일, 자주의 시대에는 주한미군이 필요 없다"며 "한미동맹 또한 파기돼야 한다. 한미동맹 추종자들, 친미사대주의자들에게 우리 민족의 통일과 자주를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북미정상회담을 시작으로 한반도 정세는 완전히 바뀔 것"이라며 "활짝 열리게 될 평화의 정세에 청년학생들이 투쟁으로 민족 자주를 꼭 일궈내자"고 주장했다.

반면 보수 단체는 이번 남북·북미정상회담 성과를 평가절하하며 북한 주민 인권 문제를 문재인 정부가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자유대한호국단은 같은 날 오후 '주한미군 장병 감사 기자회견'을 열어 "입으로는 인권과 평화를 주장하면서 눈앞에서 죽어가는 북한 동포들의 처참한 인권에는 철저하게 외면하는 인권이 과연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누려야할 인권이 맞느냐"고 되물었다.

이들은 '탈북 종업원' 문제를 언급하며 "탈북자는 모두 헌법이 보장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만약 정치적인 판단으로 이들을 강제 북송한다면 국내법상으로도 헌법 제10조 2항의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는 조항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