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 아닌 ‘유예’… 北 비핵화 진전 따를 듯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한미 국방부가 8월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의 일시 중단을 결정했다. 다만 북한의 비핵화 협의에 따라 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는 여지는 남겨뒀다.
 
국방부는 19일 오전 “한미는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프리덤가디언 군사연습의 모든 계획 활동을 유예(suspend)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중단’이 아닌 ‘유예(suspend)’라고 발표한 것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전제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가 북한의 비핵화 결단을 촉구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이는 북한 비핵화 협상 결과에 진전이 없거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중단 조치를 되돌리겠다는 일종의 ‘스냅백(Snap back)’ 조항으로도 받아들여진다.
 
국방부 관계자도 ‘유예’ 조치와 관련해 “훈련은 일단 중지하는데,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미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선의의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한미연합훈련은 중단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선의의 대화’ 진행을 단서조항으로 단 것.
 
북미 고위급회담과 향후 개최 가능성이 제기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나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 연합훈련 유예 조치의 연장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3월 대규모 연합훈련(키리졸브 연습, 독수리훈련)의 중단·재개여부는 오는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연례안보협의회의(SCM)에서 구체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