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고위당정협의회서 밝혀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제안한 ‘근로시간 단축에 관한 6개월 단속‧처벌 유예’에 대해 검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경총의 제안은 근로시간 단축을 연착륙시키기 위한 충정의 제안이라고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조만간 경제부처 중심으로 이 문제를 협의해주길 바란다”면서 “근로시간 단축은 법 개정이 빠른 시간 내에 이뤄지는 감이 있기 때문에 준비시간이 넉넉지 않다는 현실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러나 시행 자체는 유예하기 어렵다. 시행은 법대로 하되 연착륙을 위한 계도기간을 삼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 총리는 “선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시기가 됐다. 이런 기간에 내외의 여러 과제에 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당정청 간 더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면서 “남북관계에서는 대북제재의 제약을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경제 사회 분야의 과제도 산적하다. 이런 과제를 유능하게 해결하겠다”면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3대 기조는 확고하게 유지하면서 연착륙시키기 위해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양면의 전략 가지고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총리는 “저소득층, 노인,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런 문제도 당정청 간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