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5일(현지시간) “북미 정상이 합의했던 결과를 내놓지 못할 것으로 판명되면 현재 이뤄진 조치들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NN과 전화인터뷰에서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관련해 발언을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높은 수준의 ‘워게임(군사훈련)’ 유예 결정 등 미국이 취한 각각의 행동들은 협상 과정에 선의가 있고 생산적인 결과가 달성돼야만 유지될 수 있다”며 “만약 이런 일을 할 수 없게 되고, 양국 지도자가 원한다고 말했던 결과를 도출할 역량이 없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내려진 결정 등을) 재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에 구체적 시간표가 없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시간표를 설정할 계획이 없으며, 비핵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여부를 신속히 확인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북미 양국 사이에 40년간 긴장 관계가 이어졌으며 현재 시점에서 구체적인 로드맵을 기대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개월이 됐든 6개월이 됐든 시간표를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과 북한의 지도자가 제시한 것을 달성할 수 있을지 보기 위해 신속히 앞으로 나아가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할 준비가 됐다는 점을 성명들을 통해 명백하게 확인했다”면서 “북미 고위 지도자의 헌신이 계속 유지되는 한 미국은 북한의 밝은 미래를 만들고 북한 주민들을 위한 안전 보장을 제공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정확하게 시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