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도청 전경>
[일요서울ㅣ남악 조광태기자] 전라남도는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오는 7월부터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하는 ‘친환경농산물 안전관리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잔류농약 검사비 9억 4천700만 원을 지원해 생산 단계에서는 재배포장의 토양과 용수에 대해, 유통 단계에서는 출하하기 전 또는 유통 중인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무작위로 샘플을 채취해 잔류농약 검사를 한다.
 
또한 시군에서 운영하는 ‘친환경농산물 부정인증․유통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제보)된 필지와 농약 살포가 의심되는 학교급식 납품용 친환경농산물에 대해서도 잔류농약 검사를 한다.
 
잔류농약 검사 결과 부적격 친환경농산물로 판명된 단지나 농가에 대해서는 학교급식 등 시장 출하를 제한하고, 보조금 회수 또는 지원 배제와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인증 취소 통보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한다.
 
홍석봉 전라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소비자와 농업인이 함께 하는 친환경농산물 자율감시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 전남의 친환경농산물 하면 안전 농산물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친환경농산물 안전관리 시스템’ 본격 가동을 앞두고 친환경농업 명예감시원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해 28일 화순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친환경농업 명예감시원과 친환경농업 메신저, 시군 담당 공무원 등 2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내가 웃어야 거울도 웃는다’ 특강에 이어 전라남도의 친환경농업 정책 방향 및 명예감시원․메신저 활동 요령 설명, 활동 우수자 시상 및 사례 발표,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친환경농업 명예감시원 140명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군 합동으로 연간 30회(월 3회)에 걸쳐 친환경농업 실천단지 주변 제초제 사용 여부, 유통 중인 친환경농산물의 허위표시 등 생산과 유통 현장 감시 활동을 펼친다.
 
또한 친환경 실천 농업인의 현장 불편사항이나 부실인증 사례 등에 대한 제보활동도 한다.
 
지난해 명예감시원들은 제초제 등 농약 살포, 농산물 허위표시 등 117건을 적발해 인증 취소와 부적정 농산물 시장 격리 등 조치를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