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개식용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단체를 꾸려 전국 순회 동물권 인식 확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들은 개 섭식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헌법에 동물권을 명시하고 동물학대 관련 처벌 강화를 주장할 계획이다.
 
동물권단체 '동물구조 119'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제 개식용은 소수 몇몇이 즐기는 시대착오적인 악습이며 동물학대의 온상일 뿐"이라며 "변화된 사회에 걸맞게 개식용은 종식돼야 한다. 개식용 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반려동물 1000만 시대가 의미하는 것은 동물에 대한 관점과 문화가 바뀌었음을 뜻한다"라며 "국내 최대 규모인 성남 태평동 도살장을 비롯해 전국 각지의 시민들을 만나고 행동하면서 개식용 반대에 대한 기치를 높이겠다"라고 피력했다.
 
동물구조 119는 이날 경기 성남 태평동 도살장 항의 방문을 처음으로 오는 14일까지 전국의 개농장과 동물 보호시설을 방문하는 국토대장정을 진행할 방침이다.
 
방문 지역으로는 천안, 대전, 전북 익산, 전남 순천, 경남 진주, 대구, 부산, 경북 포항·안동, 강원 원주·춘천, 경기 남양주·김포 등지가 꼽혔다.
 
지역 시장이나 개농장을 방문해 개식용 또는 도축 문제를 항의하고, 보호소에서는 사료 제공 등 지원 활동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들은 국토대장정 직후 오는 7월15일 종로구 광화문에서 예정된 '개식용종식을 위한 시민연대 대집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