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힘>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 역자 양준호 /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경영자의 마인드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다. 여기서 경영자의 마인드란 능력과 열의에 앞서 지속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어지는 일종의 마인드 컨트롤을 말한다. 성과주의만을 지향하는 기업의 숙원에서 벗어나 기업의 정신을 강조하는 기업문화를 안착시키기 위해서라도 경영자가 가져야 할 기업정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기업정신 중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소중한 열쇠라고 강조하는 신간 ‘생각의 힘’의 저자 이나모리 가오즈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본 기업인이기도 하다.

또한 일본 교세라 창업자이자 명예회장으로 세계적인 기업가이며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이다. 

저자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속’, 즉 같은 일을 진지하게 지속해 나가는 것이고, 한 가지 일에 매달리는 노력이 머지않아 위대한 결과를 이룩하는 법"이라고 말한다. 책에는 결코 만만치 않았던 좌절과 실패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경영 이념과 방식을 구축해 성공적인 길을 걸어온 경영자의 생각과 지혜가 오롯이 담겨 있다. 

특히 저자는 인생에서 가장 우선시할 것이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사고방식’이라 고 강조한다. 실패를 거듭했던 학생 시절, 첫 직장 쇼후공업 입사, 교세라와 KDDI 창립, JAL 회생 과정 등에 관한 내용이 인터뷰 형식을 통해 감동적으로 또 생생하게 전달된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탓하는 등 늘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거나, 일에서 성공하고 싶지만 그 방향을 쉽게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 그리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것 등 삶의 지혜를 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확실한 지침서로 다가갈 것이다. 

저자는 능력과 열의에 앞서 사고방식 하나로 인생이 단숨에 달라질 수 있음을 단언한다. 책에서 삶의 결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사고 방식의 흐름이란 ‘긍정적이고 건설적일 것’, ‘모두와 함께 걷고자 하는 협조적 태도를 가질 것’, ‘선의로 가득 차 있을 것’, ‘동정심과 상냥함을 가지고 있을 것’, ‘정직하고 진지할 것’,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 ‘이기적이지 않고 욕심을 부리지 않을 것’,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등을 말한다. 

‘살아 있는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저자는 교세라와 KDDI를 창립한 후 회장을 거쳐 명예회장을 맡고 있으며, 2010년 위기에 빠진 일본항공(JAL)에 회장으로 취임해 성공적으로 회사를 회생시켰다. 

 저서로 ‘아메바 경영’ ‘성공의 요체’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바위를 들어올려라’ ‘사장의 도리’   ‘카르마 경영’ ‘회사는 어떻게 강해지는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