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2일~13일까지, ‘민주적 리더십 캠프’ 운영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학생교육원은 고양교육지원청과 협업으로 7월 12일에서 13일까지 1박 2일에 걸쳐 ‘민주적 리더십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학생자치 역량 강화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해‘학교를 학교답게’ 만들기 위해 마련했으며, 고양교육지원청 소속 초・중・고 학생자치회 회장 및 부회장 110여 명이 참여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관계 형성, 리더십 함양, 학생자치 역량 함양 등이며, 경기도학생교육원의 미래형 리더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관계 형성 프로그램은 카드로 나를 찾고 소통의 시간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스포츠스태킹, 카프라, 국궁, 보드게임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협업 역량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른다.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은 공동체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너’를 만나고 협업하며 공동체 의식을 세움으로써 리더로서 한 뼘 성장하는 경험을 한다.

학생자치 역량 함양 프로그램은 소그룹 특강을 통해 각 학교 학생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학생자치회 활성화 방안을 토의하며, ‘교육장님과의 공감토크 ’시간에는 자유롭게 표현하고 발표하면서 자율과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주의 실천 역량을 기른다.

또한, 학생자치회 리더의 자질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으로‘공감 스피치’, ‘사회참여활동’, ‘청소년 정책 제안서 만들기’, ‘또래 상담으로 소통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 스스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참여하면 된다.

경기도학생교육원 이동섭 원장은 “이번 캠프가 학생자치회를 활성화하고 학생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2019년에는 더 많은 교육지원청과 연계・확대 운영하여 학생자치 실현을 돕는 협업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