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와 타협’이 곧 ‘상생’의 길이다

수원화성군공항 위치도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예로부터 수원은 군사적요충지였으며, 효의 도시였다. 그러나 도시의 팽창과 늘어나는 인구수는 수원을 산업과 경제의 도시로 새롭게 거듭나게 했다.
 
팽창된 수원은 어느 순간 정치, 경제, 문화, 교육이 공존하는 도시다운 도시가 이룩되면서, 도심 속에 군공항이 자리하고 있음에 대한 부당성이 크게 대두되기 시작했다.
 
2018년, 수원은 ‘더 큰 수원’을 지향했다. 그리고 수많은 정책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중이다.
 
수원시와 화성시 경계에 걸친 수원화성군공항은 부지 5.2㎢로 대도시의 도심에 위치해 있다.
 
1950년대 군공항 건설 당시만 해도 도심의 외곽에 있었으나 도시가 팽창하고 군 공항 주변에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군공항이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게 됐고, 이에 따라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수원군공항의 시설 협소와 주․야간 안정적 작전운용에 제한을 받고 있어 국가안보 및 국방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탄약고 및 각종 안전사고 문제 등으로 수십만 명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
 
또한 2000년대 들어 군 공항에서 발생되는 전투기 소음과 고도제한에 따른 재산권 침해 등으로 소송이 증가해 국가재정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2013년 “군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수원시는 도심 내 위치한 수원화성군공항을 이전해 달라고 국방부에 건의했으며, 국방부는 2015년 5월 수원화성군공항 이전건의서가 ‘적정’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2017년 2월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하게 됐다.

 
수원화성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관련 브리핑
     현 수원화성군공항을 14.5㎢ 규모의 새로운 군공항 부지로 이전해 6조9997억여 원을 들여 건설하는 프로젝트도 세웠다.
 
수조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가사업인 만큼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은 국가안보 차원에서도 반드시 이행돼야 할 사업이다. 
 
그러나 2017년 2월 화성시 화옹지구가 예비이전후보지로 단독선정된 이후 화성시와의 대화 단절로 더 이상 진척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 군공항 이전 문제로 수원시와 화성시간 및 화성시 주민들간 찬·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원화성군공항 유치위원회
수원화성군공항 반대 성명
     그럼에도 사업주체 당사자인 국방부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6·13 지방선거를 전환점으로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사업을 둘러싼 양 자치단체 간의 갈등국면을 해소하고 국방부 주도의 공론화를 유도해 합리적 논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수원시는 애초부터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사업이 수원시 자체의 프로젝트가 아니라, 국가안보 차원에서 국방부의 프로젝트였던 만큼 국방부가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업 주체인 국방부가 이해관계자인 찬․반 시민단체에 정확한 정보를 설명하고, 의견청취 및 토론과 논의 과정을 거쳐 합의점을 찾아야 하며, 공론화에 나서 합리적인 협의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국방부, 수원시, 화성시는 이제 시민들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도출하기 위해 이 방정식을 풀어야 한다.

 
     이제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지역주민이 군 공항 이전사업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전지자체와 이전주변지역 주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지원사업을 수립하는 등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현재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을 위한 해답이다.
 
수원시는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화성시는 ‘상생’을 주창하고 있다. 그러기에 지금, 누군가의 합리적인 중재가 정말 필요한 상황이다.

국방부의 적극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인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