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5 전당대회 뜨거운 감자 부상한 두 인물
- 여론조사 1위 김부겸… ‘하향식 낙점’ 기다리나

 
8.25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차기 공천권을 쥔 당대표라는 점에서 뜨거울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당권 출마자들의 출마 행보가 느린 형세다.

외형상 당권 도전에 거론되는 인사들은 10여 명이 훌쩍 넘지만 공식적으로 출마를 밝힌 의원은 소수에 불과하다. 박범계 의원이 스타트를 끊었고 김두관, 김진표 의원이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지지자들의 관심은 따로 있다. 7선의 친노·친문 좌장인 이해찬 의원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출마 여부다. 이 의원은 ‘고민 중’이라며 금명간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각 대상에 포함시킬 경우에 출마가 가능하다는 말로 갈음하며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이 의원의 경우 출마가 결정될 경우 자연스럽게 전해철, 최재성, 김진표 의원 등 친문 주자들 간 교통정리가 이뤄질 전망이다. 문제는 이해찬 카드가 문재인 정부 2기에 걸맞은 당대표냐하는 점이다.
 
중량감만큼이나 부담감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여권 일각에서 ‘이해찬 불출마설’이 나오는 배경이다. 전해철 의원도 마찬가지다. 문 대통령 최측근인 전 의원이 당대표에 오른다면 ‘친문 패권주의’라는 비판이 쏟아질 게 뻔하다.
 
친문 주자들 중 당권 도전에 가장 적극적인 최재성 의원의 경우 집권 여당 당대표로서 함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결국 이해찬 의원의 출마 여부에 따라 전해철, 최재성 두 의원이 드롭될 가능성이 높다. 이해찬·전해철·최재성 3인의 교통정리가 되지 않을 경우 김진표 의원이 ‘어부지리’ 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결국 친문 주자들의 출마 선언이 최대한 늦춰지는 데는 이 의원의 정중동 행보 때문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의원 역시 전당대회 후보 등록일 마감에 임박해서 출마 여부를 밝힐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최대한 참고 기다리면 친문 후보들이 알아서 정리를 할 공산이 높은데 굳이 총리까지 지낸 중진 의원으로서 출마를 조기 선언해 후배 자리를 탐하는 모습을 연출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다. 이 의원의 고민이 길어지자 경쟁 진영에서는 ‘추대를 바라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해찬 추대론만큼이나 불가론 역시 팽배하다. 언급했듯이 대통령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만약 이 의원이 불출마할 경우 친문 비문을 떠나 출마할 인사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전해철·최재성 두 의원이 단일화를 할지라도 김진표, 박범계 의원은 끝까지 완주할 가능성이 높다. 호랑이 없는 굴에 토끼가 왕 노릇 하는 셈이다.
 
당 내 변수가 이해찬 의원에 달렸다면 당 밖 변수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출마 여부다. 김 장관은 8.25 전당대회 차기 당대표 적합도조사에서 1위를 달릴 정도로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그 뒤를 이해찬 의원이 바짝 뒤쫓고 있다.
 
김 장관의 경우 내심 당대표에 나가고 싶은 모습이다. 김 장관은 당권 도전 관련 한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의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정치권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을 주지 않을까”라고도 했고 “당대표 출마가 저의 정치 경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왜 모르겠나”라고 밝혀 속내를 내비치기도 했다.
 
또한 김 장관은 “‘당에 돌아가라’는 메시지가 없는데 제가 마음대로 사표를 던지면 어떡하나”라면서 대통령의 뜻에 전적으로 당권 도전 여부가 달렸다는 말을 했다. 결국 김 장관의 말을 정치적 해석해 보면 대통령이 개각 대상에 포함시키면 당권 도전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 출마할 수도 있다고 에둘러 표현한 셈이다.
 
김 장관의 인터뷰가 알려진 직후 친문 진영은 일제히 김 장관을 비판했다. 출마를 하려면 본인이 알아서 해야지 대통령에게 의존하는 모습은 온당치 않다는 지적부터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장관이 출마하면 조기 대권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는 비판적인 시각이 쏟아졌다.
 
무엇보다 여론조사에서 1등을 달리고 있는 김 장관이 상향식 여론보다는 하향식 오더 정치에 기대는 모습에 ‘배짱이 없다’는 비난도 받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김 장관은 인터뷰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지지를 등에 업고 선거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 하려는 정치적 술수로 읽혀졌다”며 “제가 먼저 출마를 운운하는 것은 임명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사실 사과는 대통령에게도 해야 했지만 김 장관을 믿고 지지해 차기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만들어준 민주당 지지층에게 더 필요했다. 차기 대권을 준비하는 김 장관으로선 국민과 지지자들에게 혼란을 준 점에 대해 먼저 사과를 하는 게 맞다. 하지만 김 장관은 “저의 큰 실수이고 결과적으로 임명권자에게 부담을 드린 점 역시 큰 잘못”이라고 말했다.
 
지금이 문재인 시대라는 점은 분명하다. 6.13 지방선거 결과가 말하고 있고 대통령 지지율이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곁’도 ‘틈’도 주지 않는 친문 주류의 권력 독점에 비주류의 앞날은 암울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건재해 여당을 견제해야 하지만 내홍에 휩싸여 자기 몸 추스르기도 바쁘다.
 
야당이 제 구실을 못하면 여당 내 견제 세력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기대하기 힘든 현실이다. 당청 관계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누가 당대표가 되느냐에 따라 수평적 관계가 될지 수직적 관계가 될지 판가름이 난다.
 
집권 여당은 말 그대로 집권에 따른 책임감이 존재한다. 국정운영의 책임은 대통령에게만 있는 게 아니다. 여당도 마찬가지다. 현재 한국당이 미래의 민주당의 모습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