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550매 헌법기록물 보존처리 완료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70주년 제헌절을 맞아 제헌헌법과 개정헌법 등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해 온 헌법기록물 550매를 보존처리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제헌절 70주년을 맞아 제헌헌법‧개정헌법 등 대통령기록관 소장 헌법기록물 550매를 보존처리했다.
 
17일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이번에 보존처리가 완료된 헌법기록물은 발행 후 30~60여년이 지난 것이다. 상태조사 결과 종이의 변색이 심하고 산성화가 많이 진행됐을 뿐 아니라, 구멍과 찢어짐 등으로 2차 손상으로 인해 보존처리가 시급했다.
 
이에 대통령기록관은 2015년 말 기록물 보존처리 시설·장비를 구축, 전문 인력을 확보했다. 이후 2016년 4월~올해 6월 약 2년3개월에 걸쳐 헌법기록물을 보존처리했다.
 
대통령기록관은 그동안 산성화된 기록물은 중성화 조치해 보존안정성을 강화하고 표면 오염물을 제거해 종이 변색을 최소화했다. 또 천공 등 결실부와 찢어진 부위는 보존성이 우수한 전통한지로 메우고 보강했다.
 
전통한지는 섬유장이 긴 닥나무 인피섬유를 전통 제지방식으로 제조한 종이다. 강도가 높고 보존성이 우수해 훼손된 종이기록물 복원처리에 적합하다.
 
헌법은 국가의 조직·구성·작용에 관한 기초다.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국가의 근본법이고 격동의 현대사, 헌정사를 조명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록이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보존처리를 통해 국민들에게 헌법 기록물의 중요성과 제헌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