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최근 국내 경기 상황에 대해 "거시지표와 달리 체감경기, 민생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올 하반기에는 현장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협의에 참석해 "현장을 직접 가서 자영업자들을 만나본 결과 제가 생각하는 말로만하는 체감지표, 정책이 괴리가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매출 감소, 상가 공실률 등이 제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피부로 와닿게 많은 서민과 자영업자가 힘들다는 것을 여실히 알 수 있었다"며 "특히 고용문제에 있어서 많은 신경 쓰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은 현장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를 위해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 하겠다"며 "몇 가지 강조점은 첫째 저소득층 사회안전망 확충하고 일자리 창출 여력 강화, 둘째 핵심규제의 획기적 개선 및 사회 전반에 규제혁신 가속화, 셋째 재정보강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공, 미중 통상마찰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 선제적 관리 강화 등이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당정협의를 통해 저소득층 일자리 대책마련을 시작으로 부문별 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근로장려세제(EITC) 지원대상과 지원액을 대폭 확대하겠다. 노동계, 당에서 계속 요구했던 사항을 정부에서 최대한 수용하겠다. 필요하면 어르신 일자리 확충에도 예비비를 편성해서 하겠다. 최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 등의 부담을 완화하고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부총리는 "대책 뿐만 아니라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서 추가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토록 하겠다. 여러 차례 정부와 논의하고 상가임대차보호법, 가맹법 등 국회에서읜 신속한 법안 통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장을 개진하겠다"며 "당에서는 이같은 영세 자영업자, 중소기업자 지원을 위한 계류 법안, 규제개혁 법안 처리에 최대한 적극으로 협조해달라 당부한다"고 보탰다. 

 이날 당정 협의에는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