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전주시가 생활쓰레기 처리시스템 개선을 통해 깨끗한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시는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생활쓰레기 문제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시스템 개선 및 원가산정용역’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2년 후로 예정된 ‘권역별 수거체계’로의 전환과 2019~2020년 시와 청소업무를 함께 할 청소대행업체 선정 준비를 위해 추진된다.

 특히,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오는 2019년과 2020년 에코시티와 만성지구, 효천지구 등 신도시개발구역에 대한 권역안 수거체계를 시범적용하고, 이후 전 지역으로 확대할 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주52시간 근무제를 골자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300명미만 사업장 2020년부터 적용)에 따라 현행 주6일 근무제를 유지할지, 주5일 근무제로 전환할지, 6일 근무제를 유지하는 대신 업체별로 자체 휴무일을 정할지 여부 등 수거체계 효율화 방안도 찾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이번 용역에 주요하게 다룰 주제인 △청소 근로자 주5일제 근무 △권역안 시범지역 운영 등에 대해 청소담당 공무원과 시민단체, 직영 환경관리원, 12개 청소대행업체 관계자 등에게 그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시는 개편 계획에 따르면, 현재 일반쓰레기와 음식물, 재활용품 및 대형폐기물 등 쓰레기 종류별로 각각 다른 업체가 수거하고 있지만, 2년 후인 오는 2021년부터는 각 동별로 모든 종류의 쓰레기를 한 개의 업체가 수거하는 ‘권역별 수거체계’로 전환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통한 내실 있는 연구용역 수행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만족할 수 있는 청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