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일 송림공원·섬진강 일원 35개 프로그램…글로벌 문화 축제 도전

[일요서울ㅣ하동 이도균 기자] ‘꽃길 따라! 물길 따라! 알프스 하동으로’를 슬로건으로 한 제4회 알프스 하동 섬진강문화 재첩축제가 20일 백사청송(白沙靑松)의 송림공원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22일까지 사흘간 송림공원과 섬진강 일원에서 열리는 섬진강문화 재첩축제는 참여와 상생의 문화형 축제, 여름 대표 힐링축제, 글로벌 문화축제, 문화관광형 축제를 기본방향으로 대표·재첩·공연·수상·모래·연관행사 등 35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섬진강 전체를 아우르는 하동만의 특색 있는 종합관광 축제로 승화시켜 알프스 하동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고 글로벌 축제 도약을 위해 축제명칭을 ‘알프스하동 섬진강 재첩축제’에서 ‘알프스하동 섬진강문화 재첩축제’로 바꿔 축제의 역량을 강화했다.
 
축제 첫회 때부터 대표 프로그램으로 전국적인 인기와 관심을 모았던 ‘황금(은) 재첩을 찾아라’는 첫날 오후와 둘째·셋째날 오전·오후 5차례 진행돼 순금 1돈짜리 황금재첩 200개와 은재첩 300개의 주인공을 만난다.
 
그리고 섬진강 이웃사촌 광양시·구례군 주민과 함께하는 ‘동서화합 상생의 줄다리기가 영·호남을 잇는 섬진교에서 축제의 특별 이벤트로 마련된다.
 
  축제는 첫날 오후 3시 송림공원 앞 섬진강에서 펼쳐지는 ‘황금(은)재첩을 찾아라’로 서막을 올린다. 오후 3시 30분 송림 숲속에서는 대표 프로그램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찾아라’가 열린다.
 
이어 오후 4시 30분 동서화합 상생의 줄다리기가 섬진교에서, 읍면 남녀 팔씨름대회와 읍면 얼음조각전이 주무대에서 차례로 펼쳐진다. 그리고 축제의 하이라이트 개막식이 오후 7시 주무대에서 열린다.
 
‘섬진강, 다음 100년의 꿈’을 테마로 한 개막행사는 하동청소년예술단 ‘하울림’의 식전공연에 이어 주제공연 ‘영·호남 화합 드로잉 쇼’, 울랄라세션, 박진도 등의 축하공연과 불꽃놀이로 섬진강 100년 미래를 보여준다.
 
둘째 날은 오전 10시 경남 씨름왕 선발대회를 시작으로 황금(은) 재첩을 찾아라, ‘섬진강을 날아라’ 모형 글라이더대회, 청소년 댄스페스티벌, 보디빌딩 및 뷰티바디 시범경기, 하울림 공연, 하동청년회의소와 함께하는 치맥 페스티벌 등이 차례로 열린다.
 
마지막 날은 역시 오전 10시 씨름왕 선발대회를 시작으로 황금(은) 재첩을 찾아라, 찾아가는 문화공연 ‘창작 타악’,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찾아라, 모형 글라이더대회, 청소년 댄스페스티벌에 이어 오후 7시 ‘신인가수의 등용문’ 제7회 하동 정두수 전국가요제로 대미를 장식한다.
 
  또 이번 축제에서는 일정별 프로그램 외에 ‘은어 잡기’, ‘두근두근 보이는 라디오’, ‘얼음 위 오래 버티기’, ‘도전, 재첩 무게를 맞춰라’, ‘젓가락으로 재첩 빨리 옮기기’, ‘재첩 모형 알까기 대회’, ‘물총싸움’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이 매일 열린다.
 
상설·체험 프로그램으로 ‘섬진강 두꺼비를 찾아라’, ‘보물 열쇠를 찾아라’, ‘송림 힐링 프린지 공연’, ‘송림·섬진강·알프스하동 사진전’ 등이 마련된다.
 
아이들이 좋아할 물놀이장과 워터슬라이드, 바나나 보트, 샌드 보드, 숲속의 동화 도서관, 판다가 선택한 하동 대나무, 풍선아트 등의 프로그램도 준비돼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준다.
 
그 외에도 재첩홍보 판매관 및 재첩시식 코너, 특산품 전시·판매장, 알프스푸드마켓존, 한우 판매장 등 먹거리·살거리 코너도 다채롭게 준비된다.
 
축제추진위 관계자는 “이번 축제는 세계축제도시이자 2018 문화체육관광부 육성축제의 위상에 걸맞은 신선한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의 대표 여름축제를 넘어 글로벌 문화 축제의 도약을 목표로 준비하는 만큼 축제에 많이 참여해 함께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