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부동산 시장에서 저평가됐던 양주신도시가 최근 수요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통여건으로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다 보니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지하철 7호선과 테크노밸리 등 굵직한 개발호재가 확정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는 양상이다. 여기에 정부 규제까지 모두 빗겨가면서 이른바 ‘저평가 우량지’로 선호 받고 있는 것이다.

‘저평가 우량지’란 일대 부동산 가치가 저평가돼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하지만 개발호재가 풍부해 가격상승 여력이 높은 실속지역을 칭한다. 이들 지역은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적잖은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저평가 우량지로 양주신도시가 있다. 양주신도시 조성 초기, 열악한 교통환경과 생활 인프라로 부동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세종포천고속도로 중 구리~포천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 접근성이 좋아진데다 지하철 7호선과 테크노밸리 호재가 확정되면서 분위기는 급 반전됐다.

이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아파트 가격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KB부동산 시세를 보면, ‘e편한세상 양주신도시1차’(2017년 8월 입주)의 전용 84㎡ 평균 시세는 현재, 3억 3000만원으로 분양 당시 2억 6791만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6000만원 이상 프리미엄이 붙었다. 또 최근 입주를 마무리한 ‘e편한세상 양주신도시2차’(2018년 5월 입주) 같은 주택형 역시 분양가보다 4000만원(2억 8484만원→3억 2500만원) 가량이 올랐다.

양주신도시 E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처음 양주신도시에 아파트가 분양될 때만 하더라도 수도권 외곽이라는 인식이 강해 수요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며 “하지만 구리~포천간 고속도로가 개통된데다 지하철 7호선과 테크노밸리가 확정되면서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다 보니 인근 지역 뿐 아니라 서울에서도 많은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서울 접근성은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6월에 세종포천고속도로 중 구리~포천구간이 개통됐다. 구리~포천구간은 구리 토평동과 포천 신북면을 잇는 44.6㎞ 본선 구간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 지선 구간으로 건설된 왕복 4∼6차선 도로다. 이를 통해 양주신도시에서 구리까지 20분대, 강남권까지 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국토부는 서울 도봉산~양주 옥정을 오가는 7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24년 개통될 예정이다. 지하철이 개통되면 강남 및 서울 주요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e편한세상 양주신도시4차는 조기 완판을 앞두고 주택전시관 내방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24개동, 전용면적 66~84㎡, 총 2038세대로 조성된다. 입주는 2020년 6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