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 리비아 수로공사 맡을자신 … 수단서도 22억불 공사 발주 계획”국감 발언에 의원들 “파산으로 공적자금 날리느니 회생기회 줬으면”법원서 화의신청 받아들여져야 동아건설 회생 가능성최원석 전 동아건설 회장이 경영 복귀를 추진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파산절차를 밟고 있는 동아건설에 대해 최원석 회장 등 옛 경영진이 법원에 강제화의를 추진한 것으로 밝혀져 동아건설의 회생여부가 재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최원석 전회장은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재기 의욕을 내비쳤다. 공적자금 투입 관련 증인으로 채택된 최원석 전회장은 <일요서울>과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 주 법원에 화의 신청을 낸 것은 사실이며, 화의 신청이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지게 되면 동아건설이 회생의 길로 들어 설 수도 있다”면서도 “결정권을 채권단이 쥔만큼 어떤 결정이 나올지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긍정적 결정이 내려지면 회사를 위해서 백의종군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최 전회장은 또“동아건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리비아 3단계 대수로 공사가 리비아 정부로부터 클레임에 걸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정상화하는 것이 국가와 동아건설을 위해서도 좋다”며 “채권단과 법원이 국익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그러나 “채권단이 어떤 결정을 내려줄지도 모르며, 신청서를 받은 법원의 심리결과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전회장 등이 채권단 측에 사전에 양해를 받지 않은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으레 칼자루를 쥔 채권단의 동의 아래 이뤄지는 화의신청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원석 전회장의 경영복귀 가능성은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동아건설의 회생 여부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으며, 파산보다는 존속이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국감장에서도 의원들의 대체적 반응은 파산보다는 회생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였다. 의원들은 무려 2조원에 이르는 공적 자금이 투입된 동아건설이 파산 절차를 밟게 되면, 혈세낭비와 해외건설 수주 약화라는 국익낭비를 초래할 것이라는 한 목소리를 냈다.임진출 한나라당 의원은 동아건설의 리비아 대수로 공사가 외교적 분쟁을 낳을 가능성에 대해 우려했으며, 같은 당 김윤식 의원은 “브랜드 가치만 6억달러에 이르는 동아건설의 간판을 내린 법원의 결정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재 리비아 대수로 2단계 공사는 동아건설의 자회사였던 대한통운이 공사를 맡고 있는 상태이며, 공정률 98%로 거의 완공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회장은 이 부분에 대해 “동아건설의 파산으로 공사 지연 등 하자보수 공사를 요구해올 경우 리비아 정부로부터 클레임 제기를 받는 등 외교 분쟁이 일어날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최 전회장은 이와관련 “공사를 따올 당시 리비아정부와 협상을 벌이다가 회사에서 퇴직했기 때문에 협상을 해야만 한다”면서 “리비아 정부 관련부서 장관이 이 문제로 2차례에 걸쳐 한국에 왔지만 이미 내가 대표이사 직을 물러난데다가 당시 내 후임으로 대표이사직을 맡은 고모회장이 무슨 자격으로 만나냐며 만남 자체를 반대해 협상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의원들은 법원이 이미 파산 결정을 내린 상태를 염두에 두고 만약 최 전회장이 복귀하게 되면 경영정상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최 전회장은 동아건설 회생방안과 관련, “최대 관건인 리비아 대수로 공사와 관련, 공사를 따낼 당시 리비아 지도자(카다피를 의미함-편집자주)가 3차에서 5차 공사까지 동아건설에 맡길 의향이 있다”며 “(경영복귀를 하게 되면) 계약을 따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 전회장은 “대수로 공사의 하자 보수 요청이 들어올 경우 우리정부와 리비아 정부간 외교적 마찰이 불가피하다 ”며 “이 공사는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이 보증을 선 것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잘못될 경우 정부가 책임을 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동아건설이 파산에 이르기까지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점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엄호성 의원은 “최원석회장이 재직 당시 약 1,000억원이 투자된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서원밸리 골프장이 약 300억원에 넘어갔다”면서 “중간 브로커가 챙긴 수수료만 해도 100억원이 넘는다고 들었다”고 주장했다. 엄호성 의원등 일부 의원들은 서원밸리 골프장 매매와 관련해 언급만 했을 뿐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매매가 되었는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재벌 2세로 부친으로부터 기업을 물려받은 최 전회장은 동아건설이 파산지경에 이르게 된 현실에 대한 자신의 소회를 피력할 기회도 가졌다.최 전회장의 첫 일성은 정부와 채권단에 대한 불만이었다. 최근 법원으로부터 자신이 살던 집마저 경매로 넘어간 상태인 최 전회장은 어떻게 살고 있느냐는 임진출 의원의 질문에 셋방살이를 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경을 가감없이 드러냈으며, 자신이 퇴직하기 직전의 비화도 일부 소개했다. 최 전회장은 “회사에서 퇴직하게 된 것도 채권단으로부터의 압력 때문이었으며, 당시 주 채권은행인 서울은행장으로부터 비상장사 2개사를 자신의 몫으로 떼어줄 터이니 물러나라는 말을 듣고 내가 물러나야 회사가 산다면 물러나겠다는 생각이 들어 나왔지만, 비상장사를 넘겨주겠다는 당시 행장은 끝내 그 말을 지키지 않았다”고 털어놓았다.

김윤식 의원은 “약 12조원에 달하는 공적자금을 지원받아 현재 활동하는 기업이 있고 또 부채보다 자산가치가 더 높았던 동아건설을 청산에까지 이르게 한 배경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특히 김의원은 “동아건설의 브랜드 가치가 무려 6억달러에 달한다는 보도가 있다며 미국계 현대건설과 더불어 동아건설이 해외 토목 수주에 선두주자였음을 감안할 때 동아건설의 청산 결정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 전회장은 “나의 사생활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기업은 기업인데 어떤 이유로 (회생가능성이 높은) 회사를…”하면서 말을 잇지 못하다가 “나는 재벌길들이기 1호였던 것 같다”고 대답했다. 동아건설에 대한 공적 자금 투입이 청산이라는 법원 결정에 따라 2조원에 이르는 혈세 회수가 불가능해졌다는 인식 때문인지 의원들은 동아건설 회생 가능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일부 여당의원들은 2조원에 이르는 공적자금이 들어간 동아건설에 청산 결정을 내린데 대한 법원의 무책임함을 지적했으며, 만약 최 전회장이 복귀하게 되면 동아건설의 경영 정상화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최 전회장의 견해를 묻기도 했다. 최 전회장은 리비아 대수로 공사 진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리비아 정부로부터 소송을 당할 우려가 크다는 사실을 힘주어 강조했다. 최 전회장은 “이대로 방치할 경우 리비아 정부로부터 하자보수 요구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회장은 또 최근 아프리카 수단을 방문해 22억달러 규모의 수로공사 양해각서(MOU)를 맺고 왔다고 밝혔다.

최 전회장은 “수로공사를 계획 중인 수단 정부가 파산 절차에 들어간 동아건설의 실질적 권한이 파산관재인이 아니라 주주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임된 나에게 있는 것으로 알고 약 4개월 전 초청장을 보내와 현장을 방문했다”며 “전력상황과 부지 등을 둘러본 후 수단 정부와 수력발전소 등 22억달러 규모의 MOU(양해각서)를 맺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해외공사 수주는 동아건설 재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최 전회장은 이어 “양해각서는 6개월 시한이 박혀 있는 것으로 아직 (만료까지) 2∼3개월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말해 경영복귀 의사도 강하게 내비쳤으며, 이는 강제화의 신청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최 전회장은 내심 기대하는 모습이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