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文 데스노트’ 정말 존재하나… “다음 타깃은 박원순”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이재명 죽이기’의 실체가 정말 있는 것일까. 이 지사는 불륜‧패륜설에 이어 최근 ‘조폭 연루설’까지 휘말렸다. 이처럼 봇물처럼 터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의혹에 음해 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배후로 ‘친문(親文)계 강경파’를 강력히 지목하고 있다. 대표적 비문(非文)계인 이 지사가 차기 유력 대선 주자로 거론된 만큼, 경쟁자를 사전 제거하려는 포석 아니냐는 관측이다. 공교롭게도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 당시 예비후보들이 모두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은 점이 이를 방증한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미투 사건’으로, 최성 전 고양시장은 ‘선거법 위반 논란’으로 정계 은퇴 코앞까지 갔다. 일각에서는 ‘非文 살생부’가 있다는 말도 나온다. 만약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일 경우 다음 ‘타깃’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될 공산이 크다.
 
안희정‧최성 이어 이재명까지… ‘차기 대선 주자 사전 제거’ 포석?
“‘이재명 죽이기’는 프레임일 뿐” 진상 규명 촉구 목소리도 확산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지난 21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07년 인권변호사 시절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의 변호인이었다고 보도했다. 성남의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 61명이 검거된 사건에서 2명의 피고인에 대한 변론을 맡아 2차례 법정에도 출석했다는 것.
 
또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었을 때 해당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이모씨를 성남시 우수중소기업인으로 선정했을 뿐 아니라, 또 다른 조직원이 소속된 단체에 대해서는 시 보조금을 지원했다고 ‘그것이 알고 싶다’는 전했다.
 
불륜‧패륜 이어 ‘조폭’까지… 이재명 지사 어쩌나
 
보도 직후 여론이 들끓었다. 청와대 국민 청원 사이트에는 이 지사와 조폭 간 유착 의혹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 달라는 요구가 빗발쳤고, 일각에서는 이 지사의 파면을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불법폭력조직 코마트레이드와 연루된 성남시장 은수미와 경기도지사 이재명 즉각 사퇴하라’는 청원은 11만여 명의 인원이 동의한 상태다. 한 달 내 20만 명 이상 국민들이 동의할 경우 청와대가 이에 대답해야 한다.
 
이 같은 논란이 일자 이 지사는 ‘그것이 알고 싶다’ 보도에 일일이 반박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지난 25일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에 관련 수사를 요구한 데 이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직접 입장을 피력한 것.
 
이 지사는 ‘그것이 알고 싶다’ 진행자 김상중 씨 특유의 말투인 ‘그런데 말입니다’를 패러디하며 “종북몰이 추억…이재명이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정간첩”이라면서 “중국 최대 전자제품 회사 샤오미의 대한민국 총판회사가 후원한다고 해 협약을 체결했고, 인기가 없어 매년 미달되어 재공모 반복하는 ‘성남시중소기업인상’을 줬다. 심사는 새누리당 시의원이 포함된 독립심사위원회가 했고 정부도 이 사람에게 표창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는 “그 회사 대표가 조폭 출신이었다고 성남시장을 조폭으로 몬다. 10년 전 변론한 피고인과 법정에서 재판받는 60여 명 중 한 명이니 알 거란 이유로…”라고 적었다.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도 “조폭과 각종 권력 사이의 유착 관계를 밝히기 위해 정식으로 검찰 수사를 요구한다”면서 “수사에 성실하게 응할 것이며 조폭 사이에 유착이나 이권 개입이 있었다면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 철저한 수사로 음해성 ‘조폭몰이’의 허구를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폭 변호가 문제? “음해성 계략일 뿐”
 
이 지사를 둘러싼 의혹은 비단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대선 전후부터 현재까지 ‘여배우 김부선 스캔들’ ‘패륜 및 형수 욕설 논란’ ‘혜경궁 김씨 의혹’ 등이 잇따라 터졌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날아드는 굵직한 창에 일각에서는 보이지 않는 세력의 ‘이재명 죽이기’라는 말까지 나왔다. 전방위적 공격에도 이 지사가 6.13지방선거에서 살아남자 ‘조폭연루설’로 종지부를 찍었다는 관측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부모를 죽인 패륜아라도 변론해야 하는 변호사가 조폭을 변호한 게 무슨 문제냐”며 “공정 보도를 해야 할 공중파 방송에서 특정 정치인을 겨냥, 반론권도 주지 않고 보도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최근 그 배후 세력으로 ‘친문계 강경파’가 자주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지사가 차기 유력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만큼 경쟁자를 사전 제거하려는 움직임 아니냐는 시각이다. 이들은 당내 주류 친문계가 비주류 비문계를 대상으로 ‘정치적 고립화 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당 지지층 중 극성 친문 지지자들은 비문계가 향후 문 대통령을 배신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들에 대한 날선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이 지사의 한 측근은 “패륜‧불륜 등의 문제는 개인사라 사실 제3자가 개입해선 안 되는 일이다. 근데 그런 일들이 어떤 세력에 의해 정치적으로 악용된 것”이라며 “사실 (이 지사가)친문계로부터 공격을 계속 받았다. 당내 기반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를 둘러싼 논란에)당이 방치한 느낌이 없지 않다. (대표적 친문계인)전해철 의원 같은 경우에도 경기도지사 민주당 경선 결과에 승복한 것 같지만, 사실 아니다. 본선 때 도움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지역 정가의 관계자도 “이번(조폭연루설)은 무조건 음해성이다. 친문이 이것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분명 배후 세력이 있다”고 내다봤다.
 
안→최 이어 이재명… 다음 타깃은?
 
공교롭게도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 당시 문 대통령과 경쟁했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최성 전 고양시장 모두 몰락의 길을 걷게 된 점이 이 같은 주장을 방증한다. ‘비문계 살생부가 있다’는 말이 정치권에 공공연히 돌 정도였다.
 
가장 먼저 정치 생명에 위기를 맞은 것은 이 지사와 함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던 안 전 지사다. 안 지사는 ‘제2 노무현’이라 불릴 정도로 지지층이 두터웠다. 제19대 대선에서는 문 대통령에 밀렸지만 충남지사 3선 도전을 포기한 뒤 6.13지방선거에서 ‘당권→대선’ 가도에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6.13지방선거를 약 세 달 앞둔 시점에 ‘미투 논란’이 터졌다. 김지은 정무비서가 “안 지사의 수행비서로 활동하며 8개월 동안 4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것. 안 전 지사는 사건이 터진 직후 지사직을 사퇴했고, 정치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안 전 지사를 둘러싼 미투 논란은 ‘위력 여부’를 쟁점으로 현재 법적 다툼 중이다.

다음은 최성 전 고양시장이었다. 최 전 시장은 6.13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이며 6.13지방선거 당 공천 대상에서 탈락됐다.
 
최 전 시장은 ‘대선 경선 후보자 죽이기’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반박했다. 최 전 시장은 “민주당 대선 경선 출마 이후 지역 국회의원의 ‘최성 시장 죽이기 프로젝트’가 진행됐다고 하더니 결국 공천에서 탈락했다”면서 “그동안 고양시장 후보 여론조사에서 타 후보에 비해 압도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청렴성과 도덕성에서도 전혀 하자가 없는 저를 배제한 것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최 전 시장은 재심 요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다음 타깃은 박원순 서울시장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박 시장의 경우 이번 선거에서 최초 서울시장 3선에 성공하며 ‘박원순 대망론’에 성큼 다가선 상황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공교롭게도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경쟁했던 민주당 후보들이 하나씩 나가떨어지고 있다. 친문 세력에 의한 데스노트가 있다는 말은 공공연히 돌았다”며 “순서대로라면 다음은 아직까지 큰 흠결이 없는 박원순 서울시장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실 박 시장도 이번 6.13지방선거 경선 과정 중 낙마 위기가 있었다. 부인 은닉 재산 논란 등 가족사가 불거진 것. 당시 이 같은 의혹의 출처가 친문계 의원 측이라는 말이 돈 바 있다.
 
사실 여부 무관 정치 생명 사실상 끝
 
반면 끊임없이 불거지는 의혹에 이 지사의 책임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크다. ‘이재명 죽이기’라는 프레임은 이 지사의 변명일 뿐, 철저한 수사와 이 지사의 사퇴를 요청하는 여론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것.
 
정치권에서도 진상 규명에 대한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2일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선량한 국민을 착취하고 위협하는 조직폭력배와 정치인이 유착하는 것으로 국민들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큰 죄악이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는 끝났지만 진실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지방선거 당시 공천 단계부터 두 사람에 대한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며 공천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며 “지지율에 취해 오만한 공천을 한 더불어민주당은 분명히 책임지고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이 지사는 안 전 지사, 최 전 시장과 마찬가지로 정치 생명에 치명타를 입게 됐다. 차기 대권 주자로서 나설 가능성은 사실상 희박하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 지사가 그동안 각종 의혹을 이기고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하더라도 정치인으로서 이미지는 크게 손상됐다”며 “사실상 대권 도전은 어렵지 않겠나. 경기도지사가 마지막이라고 본다”고 관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