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전주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국토정보 등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시는 2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의 지속발전가능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전주시가 스마트시티 분야의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체결한 최초의 협약이다.

 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협약에 따라 일부 지역 실험사업을 통해 지하 및 지상의 공간정보와 센서 기반의 실시간 상황인지 정보가 통합된 국토정보시스템을 공동 구축하게 된다.

 이후, 시는 통합된 국토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저성장과 기후변화, 재난 등 지역의 다양한 현안문제에 대응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은“양 기관이 업무협약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통합국토정보를 활용한 전국 최고의 서비스 모델을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오늘 협약이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전주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3차원·실시간·시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정보를 활용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시티 구축이라는 공동목표를 갖고 나아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