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전주시가 사람중심의 도시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시는 1일 ‘2018년도 제1차 사람의 도시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사람중심의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선진사례에 대해 배우고 전주가 나아갈 미래상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람의 도시 아카데미는 사회적경제·공동체·도시재생·주거복지·사회혁신 등 전주시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추진해온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에 대한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아카데미에는 국내 도시·생태 분야 최고의 전문가이자, ‘꿈의 도시 꾸리찌바’와 ‘도시의 로빈후드’의 저자로도 잘 알려진 박용남 지속가능도시연구센터 소장이 강사로 초청됐다.

 박 소장은 ‘남미의 도시 혁신 사례를 배운다’를 주제로 도시개발과 교통, 생태녹지, 에너지 분야의 남미 및 세계도시들의 선진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박용남 소장은 “세계적인 도시들 역시 오랜 기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금처럼 사랑받는 도시가 되었다”며 “전주시 역시 생태·문화 등 많은 부분에서 잠재력을 가진 도시인 만큼, 이러한 도시들과 같이 전주만의 특색, 전주만의 도시 잠재력을 더욱더 키워 나아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전주는 ‘성장위주, 개발중심’이 아닌 ‘사람우선, 인간중심’으로 행정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충경로 차 없는 거리 운영, 아중호수 생태공원 조성, 전주역 앞 첫마중길 조성 등을 추진해왔다”면서 “사람이 먼저인 건강한 도시로 나아가는 첫 걸음을 내딛은 만큼 앞으로도 후속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고민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매월 1~2차례 공무원과 시민사회단체들을 대상으로 선진 우수사례와 혁신정책을 배우는 ‘사람의 도시 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