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대책과 오는 3월 주택거래신고제를 앞두고 아파트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소형 신규 분양아파트와 역세권 아파트는 오히려 인기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이른바 ‘블루칩’아파트는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메리트가 있다는 것이다.향후 주거환경으로 인한 투자가치가 있는 블루칩아파트의 기준은 어떤 것일까. 내집마련정보사 함영진 팀장은 “블루칩 아파트의 기본 기준은 중소형 신규 분양 아파트”라며 “이는 사회구조가 갈수록 고령화, 핵가족화가 지속되고 있고 평당 단가도 비교적 낮아 대형에 비해 경쟁력이 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특히 올해는 오는 3월 모기지 제도가 도입될 예정이어서 중소형아파트를 중심으로 내집을 마련하려는 수요자가 그만큼 증가하고 수요 증가가 결국 가격 상승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블루칩 아파트의 또 다른 조건은 향후 발전이 가속화되거나 수요자의 취향변화에 맞는 아파트이다.

수요자 취향은 소득이 높아질수록 건강을 고려한 아파트, 쾌적한 주위환경 등 환경친화적인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도심교통이 혼잡해질수록 지하철 교통이 편리한 곳을 선호하기 때문에 역세권 아파트를 고르는 것도 현명한 방법중의 하나다.그렇다면 언제쯤 내집을 마련하는 것이 좋을까.부동산 전문가들은 오는 5~6월을 내집마련 적기로 보고 있다.이는 아파트 가격 하락세가 지속,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고 오는 5~6월 정도면 가격 저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그러나 아파트가격 하락현상은 전반적인 현상이 아니라 입지별, 종류별, 평형대별로 양극화, 차별화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매수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성동구 성수동 롯데캐슬파크/현대 I’PARK

성동구 성수동 롯데캐슬파크의 단지규모는 모두 604가구로 1~3층까지 화강암으로 처리, 튼튼하고 고풍스러운 게 특징이다.단지내에 폭포수공원, 야생화공원, 산책로 등 5개 테마로 휴식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지하철 2호선 성수역이 도보 1분거리인 역세권아파트로 구의로와 동2로, 강변북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인근에 한강시민공원, 어린이 대공원, 뚝섬체육공원 등이 위치해 있다. 성수초, 경수초, 경동초, 경수중학교 등이 도보 통학 가능 거리에 있다.현대 I’PARK는 성수맨션 1단지를 재건축한 아파트로 32~42평형 656가구로 구성돼 있다.지하철 2호선 성수역이 도보 5분거리인 역세권아파트이다.

성동구 암사동 선사현대

강동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암사동 선사현대아파트는 2,938가구로 대단지이다.5호선 천호역이 가깝고 8호선 암사역이 도보 1분거리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한강 시민공원과 광나루유원지의 녹지 등으로 인해 주거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선사유적지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강서구 화곡동 대우그랜드월드

대우건설이 강서구 화곡동 시범아파트를 재건축한 아파트로 50개 동에 2,176가구로 이뤄져 있다.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에서 도보 5분이내 거리로 강서로, 화곡로, 남부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의 진입이 편리하다.주변에 재래시장인 송화시장, E-마트 식품관, 수협공판장, 농수산물센터, 88체육관, 시민교양문화센터 등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한 편이다.발산초, 화곡고, 덕원예고, 명덕외고, 명덕고교, 명덕여고 등 학교시설이 있다.수명산을 배경으로 단지내에 8개의 테마정원을 설치, 녹지율을 높이는 등 환경친화적인 입지여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강서구 화곡동 롯데낙천대

화곡동 강서구청 4거리 인근에 지어진 아파트로 모두 1,164가구로 구성돼 있다.인공폭포, 낙천대 광장 등 주변 우장공원과 함께 자연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설계했다.주차대수의 95% 이상이 지하주차공간을 이용할 수 있고 단지 중앙에는 차량 출입을 금지, 편리한 주거공간을 갖췄다.그랜드마트, 강서구청, 경찰서, 등기소, 88체육관 등 생활편의시설들이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동명초, 등현초, 등원초, 유석초, 동명중, 등원중, 마포중·고교, 경복여상 등이 도보 통학 가능거리에 있다.

서초구 잠원동 동아

잠원동 뉴코아 백화점을 중심으로 우면로 건너편에 위치한 아파트로 991가구이다.인근지역에 한양아파트, 신반포아파트, 이수 브라운스톤 등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형성돼 있고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지하철 7호선 반포역이 도보 5분 거리인 역세권아파트이며 신반포로, 우면로,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반원초, 원촌초, 원촌중, 경원중 등이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송파구 거여동 도시개발아파트

거여동 도시개발아파트는 97년도에 입주한 4,000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5호선 거여역에서 도보 5분 거리의 역세권이다. 순환고속도로 IC(서하남·송파)가 인접해 교통환경도 양호한 편이다.단지 주변이 남한산성 자락으로 삼면이 녹지공간으로 조성돼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내 유치원과 초·중학교가 있다. 공사중인 대규모 문화체육센터가 올 초 완공될 예정이며 배명고, 보성고, 잠실고, 가락농수산물시장, 롯데백화점 등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강남과 송파 등의 주변지역들에 재건축 단지가 많고 신규 대단지가 적고 장지지구 등의 개발 가능성이 있다.

노원 월계동 한진·한화그랑빌

3,003가구의 대형 아파트 단지로 중·대형 평형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모든 평형이 계단식으로 설계돼 있다. 국철과 6호선의 환승역인 석계역이 단지내로 연결돼 있고 7호선 태릉역이 도보 5분거리에 있다. 화랑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 등과 연결돼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농협 하나로마트 등 대형 할인매장과 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다.

남양주 덕소 두산힐스빌

한강조망이 가능한 남양주 덕소지구 주변 두산힐스빌은 34~76평형 1,253가구로 중대형으로 구성됐다. 가구 전체의 70% 가량이 한강과 미사리 조정경기장을 조망할 수 있다. 덕소지역은 생활편의시설이 다소 부족하고 토평지구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높은 호가에 거래되고 있다. 강변북로와 88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서울 강남지역까지 30~40분이면 닿을 수 있다.중앙선이 복선으로 전철화되면서 덕소역이 생길 예정이어서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덕소지역에는 상업시설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고 올해 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등의 건설업체가 대규모 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안양시 비산동 삼성래미안

안양시 비산동 비산주공2단지 재건축분인 삼성래미안 아파트는 모두 3,806가구로 매머드급 단지다. 4만1,600여평의 부지에 28층짜리 44개동으로 건립된다. 평형은 26~64평형으로 소·중·대형 평형이 골고루 섞여있다.비산사거리에서 관악로를 따라 인덕원사거리 방향으로 약 100여m 지점에 자리잡고 있다.평촌신도시가 지척인데다 과천까지 10여분이면 닿는 교통 요지다. 지하철4호선 범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다.단지 바로 뒤가 비봉산이어서 주변에선 비교적 주거환경이 좋은 편이고 단지 도로 건너편에 이마트가 있어 생활에는 불편이 없다.땅의 지형을 최대한 살려 단지를 설계한 것이 특징이며 소형평형에도 2개의 욕실을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초고속정보통신1등급 예비인증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