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기상청이 "한반도를 둘러싼 바다 수온이 상승하면서 폭염도 매년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바다의 어종 변화, 어획량 감소, 양식장 집단 폐사 등이 계속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9일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한반도 전 해역 7월 평균 수온은 매년 0.34도씩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수온을 최초로 관측한 1997년 이후 7월 평균 수온 상승 경향인 연 0.14도 대비 약 2.4배 높은 수치다.

2010년부터 서해의 7월 월평균 수온은 매년 0.54도씩 상승하고 있다. 남해와 동해는 각각 0.3도, 0.21도씩 오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8월에는 매년 서해 0.45도, 남해 0.36도, 동해 0.37도씩 수온이 오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반도 주변 해역의 온도 전반이 오르면서 수온선도 상승하고 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 극궤도 위성을 통해 2016년부터 올해까지 7월 평균 수온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6년 7월의 평균 25도 등수온선은 태안과 울산 인근 해역에서 나타났으나 지난해에는 백령도와 속초, 올해는 평안북도와 함경남도 인근 해역까지 북상했다.

등수온선은 바다 표면층의 수온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가상의 선이다. 등수온선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바다의 온도가 특정 지역과 무관하게 전반적으로 오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수온이 급격히 오른 가장 큰 이유는 장기간 지속된 폭염으로 대기 온도가 상승하고 일사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간 직접적인 태풍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해수면 아래의 찬 바닷물과 표면층의 따뜻한 바닷물이 섞이지 못한 것도 온도가 오르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됐다.

아울러 북쪽이 막혀있는 한반도 주변 해역의 특성과 따뜻한 해류인 '쿠로시오'와 '대마 난류' 세력이 강화된 것, 중국 등 주변국 산업화로 인한 기후 변화도 수온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기상청은 분석했다.

기상청은 "한반도 주변 해수온 상승은 지구온난화 현상의 일면"이라며 "뜨거워진 바다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해안가 침식이 우려되므로 연안 도시를 계획할 때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