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의원들이 9일 경주에코물센터를 방문해 하수처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가 9일 위원회 소관 주요 환경시설에 대해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주요 일정으로는 포항하수처리장 및 부대시설(재이용시설,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 호동 음폐수병합처리장을 방문했으며, 특히 음폐수병합처리장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방안 중 하나로 검토 중인 경주 급속수처리기술(GJ-R)에 대해서 경주 에코물센터를 방문해 시설관계자로부터 관련 기술 시운전과 하수처리 공법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포항하수처리장’현장 방문에서 위원들은 하수처리에 대한 실태 및 향후 운영상 예측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시설 관계자와 질의응답을 가졌고, 이어 하수재이용시설 및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을 방문해 시설 운영에서 비롯된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했다.
 
현장에서 위원들은 하수처리장 운영과 관련해 타 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병합처리시설(하수오니, 음폐수, 분뇨 등을 병합처리) 도입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으며, 현재 계획 중인 개선사업에 대해서도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검토를 통해 신중히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나겸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8대 상임위 활동을 시작하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확대, 맑은물 공급 및 하수처리 효율성 강화, 형산강 복원, 건강한 삶의 질 보장 등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기로 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방문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해, 향후 시정질문 및 대안제시 등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