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9월 13일과 14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수소 융복합 충전소 보급 확대에 따른 경제성 분석 및 운용 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소차는 공해물질과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으며, 충전시간이 짧고 한번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달리 수 있는 고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소충전소 건설의 어려움으로 인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향후 수소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생수소, LPG 개질 및 CNG 개질 형태의 융복합 충전소 구축을 추진하며,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업계와 정부가 함께 2022년까지 총 2.6조원을 투자해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 및 유통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러한 육성방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환경부 등 3개 정부부처와 한국가스공사‧한국도로공사‧현대자동차‧SK가스 등 15개 기업이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SPC 설립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정부는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 보급, 최대 310기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세미나 첫날인 13일에는 ‘보급 확대 및 경제성 분석’이라는 부제로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책 현황 및 제도‧법령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선정 및 사업 설계, 안전검증 등 최적의 운용방안 ▲국내 수소충전소 설치 운영 현황과 공급방식에 따른 최적의 충전소 설치 운용방안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14일에는 ‘구축 및 운용방안’이라는 부제로 ▲민간 SPC 설립 방안과 이에 따른 수소 충전소 구축 운영방안 ▲수소충전소 표준모델 개발과 설치 가이드라인 및 기술기준에 따른 운영방안 ▲국산화 기술을 이용한 수소 충전소 건설 및 LPG-수소복합충전소 구축방안 등의 주제 발표가 마련돼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수소경제시장에 대해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해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