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강동·송파구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등 주택거래신고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서 단 한 건의 거래도 이뤄지지 않는 등 주택경기가 급랭하고 있다. 4월 27일 건설교통부는 주택거래신고제 발효 첫 날인 26일 서울 강남구 등 4개 신고지역의 주택거래 신고건수를 조사한 결과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송파구는 이달들어 무려 1천6,00여건의 계약 검인이 이뤄졌으나 주택거래신고제가 발효되고 나서는 신고대상 주택에 대한 계약 자체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신고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18평 이상 아파트와 전용면적 45평이상 연립주택이다.

주택거래신고지역으로 지정된 다른 구도 사정은 마찬가지. 강동구의 경우 최근 3주동안 900여건의 계약 검인이 이뤄졌으나 신고제에 해당하는 주택의 거래신고가 한 건도 없었고 분당구도 주택거래신고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또 잠실주공과 고덕주공, 개포주공,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강남지역의 주요 재건축 아파트와 분당지역 중개업소들은 거래는 물론 문의전화마저 끊기는 등 개점 휴업 상태였다.

주택거래신고제 시행으로 취득세와 등록세 부담이 크게 늘어난 이상 당분간 강남과 분당지역의 주택시장은 거래 실종과 호가 하락이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취득세와 등록세는 재산세 및 양도세와는 달리 투기세력 뿐만 아니라 실수요자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택거래신고지역의 매입수요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며 “재건축개발이익 환수제 등 각종 부동산안정대책이 추가로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강남권 등 일부지역은 장기침체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군>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