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노조의 파업 강행에 대해 대구시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시민들은 “파업만은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터져 나오고 있는것.중앙로 역 근처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K씨는 “시내버스 파업 때문에 큰 불편을 겪었는데, 이번엔 지하철 파업이냐”며 “시민들을 볼모로 노사가 양보없이 팽팽한 줄다리기만 계속하고 있다”며 파업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회사원 J씨 역시 “대구 지하철 참사가 지난 지 얼마나 됐다고 ‘파업’운운할 수 있느냐”며 “노사 모두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시민들은 직권중재 등을 거부하며 강경일변도로 파업을 강행하려는 노조측과 협상에 소극적인 사측 모두에게 비판을 가하고 있다.특히 시민들은 “지역경제의 어려움에 계속되는 버스·지하철 파업에 지쳐 있다”며 파업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노조 등이 파업 강행으로 치닫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대구지하철 파업은 최근 대구지하철공사가 대구시로부터 기존의 1호선과 내년 9월 개통 예정인 2호선을 통합해 운영·관리한다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승인받으면서 시작됐다. 이 개편안이 시행되면 대구지하철 전체업무의 12.5%가 외부 용역업체에 위탁된다. 공사는 “2호선의 경우, 유동인구가 적은 12개 역에 대해 외주용역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노조는 이러한 조직개편안이 “현재 안전대책이라고 할 만한 것이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정규 인력을 늘리지 않고 용역으로 대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또 노조는‘실질적인 주5일제 시행’,‘노조 탄압 중단’, ‘인력부족 충원’‘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이에 대해 공사측은 외부용역을 실시해도 안전상의 문제가 커지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가 안전을 무시하는 경영을 하겠느냐”며 “인천지하철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용역을 줘도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이번 대구지하철 파업의 본질은 돈 문제에 있다.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경영진은 적자해소방안을 찾으려 애를 쓰고 있고, 노조는 적자 문제에 동의를 하면서도 용역에 의한 지하철 운영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대구지하철이 1년에 400억 적자”라며 경영상의 어려움을 밝히며 “노조가 주장하는 주5일제가 실시되면 엄청난 인력이 필요하다”고 밝혀 누적되는 경영적자를 걱정했다. 이와 같이 노사간 협상이 지지부진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은 “파업이 강행될 경우,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의 입장은 ‘불개입 원칙’이다. 그러나 대구시의 한 관계자는 “지하철은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