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민주평화당은 원내 교섭단체들이 비교섭단체 의원들에게 갑질을 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노동소위에서 배제된 것은 다수당의 담합, 횡포”라며 “한마디로 이 대표는 환노위를 떠나라는 이야기고 정의당을 국회 액세서리처럼 여기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장정숙 의원의 경우도 본인 희망에 반하는 상임위에 배정한데 이어 법안소위, 예결소위 모두에서 배제한 것은 정치보복”이라며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교섭단체를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고 있는 이들 정당들은 입만 열면 민주주의니 협치니 떠들지만 결국 자신들의 이권을 지키기 위한 행태에 불과하다”며 “멀쩡한 국회의원의 입법권을 다수당의 당리당략의 희생양으로 삼는 것을 언제까지 두고만 볼 수는 없다”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선거제도 및 국회 교섭단체 지위에 관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지만 우선 문희상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대표들이 직접 나서서 박주현·장정숙·이정미 의원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한다”며 “다수당의 갑질을 시정하는 것이 다당제 국회 협치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평화당은 이들 세 의원의 문제를 협치의 중대한 바로미터로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