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의 16강전 승리 후 자축하는 손흥민과 장윤호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아시안게임 2연패에 도전하는 한국 축구가 중동의 강호 이란을 꺾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8강에 진출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이 23일 오후 9시30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치카랑의 위바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란과의 축구 남자 16강전에서 황의조(감바 오사카), 이승우(베로나)의 릴레이 골을 앞세워 2-0으로 승리했다.

8강전 상대는 우즈베키스탄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앞서 16강전에서 홍콩을 3–0으로 가볍게 제압했다. 한국-우즈베키스탄의 8강전은 27일 오후 6시 브카시의 패트리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바레인과의 대회 첫 경기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는 등 조별리그에서 4골을 몰아친 황의조는 결승골을 터뜨리며 다시 한 번 존재감을 과시했다.

황의조는 지난달 최종엔트리 발표 후 "김 감독과의 인연 때문에 발탁됐다"는 일부 팬들의 근거 없는 비난으로 마음고생이 심했다. 과거 김 감독이 성남 일화를 이끌었고 황의조는 소속 선수였다. 하지만 이번 대회 들어 5골을 터뜨리며 모든 논란을 잠재웠다.

이날 처음으로 선발 출전한 이승우는 전반에 부진했지만 1-0으로 앞선 후반 초반 이란의 전의를 상실하게 하는 추가골을 터뜨려 코칭스태프의 기대에 부응했다.

"뒤에 낭떠러지밖에 없다"며 배수의 진을 친 김 감독은 황의조를 중심으로 이승우, 손흥민(토트넘)을 좌우에 배치해 최정예 공격 라인업을 세웠다. 전반 중반까지 뜻대로 되지 않았지만 황의조, 이승우가 나란히 골맛을 보며 웃게 했다.

수비의 핵 김민재(전북)가 경고누적으로 출전하지 못한 가운데 김진야(인천), 황현수(서울), 조유민(수원FC), 김문환(부산)의 포백이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조현우(대구)가 버틴 골문은 열리지 않았다. 

안타깝게 조현우가 후반 14분 왼 무릎 뒤쪽을 만지면서 송범근(전북)으로 교체됐다. 부상 정도에 따라 전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양 팀 모두 초반 주도권을 잡기 위해 팽팽하게 맞섰다. 한국이 점유율에서 근소하게 앞섰지만 패스 실책이 잦았다.

이란은 밀리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전반 중반 이후 오히려 압도했다.

이란이 전반 18분 먼저 한국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18세 최연소 공격수인 유네스 델피가 기습적인 왼발 슛을 때려 크로스바를 때렸다. 한국도 19분 황인범의 오른발 슛이 이란의 왼쪽 골포스트를 때렸다. 

팽팽한 분위기는 전반 31분 거친 신경전으로 번졌다. 한국이 이란 선수가 넘어진 틈을 이용해 공격을 전개하자 공을 밖으로 걷어내 치료할 시간을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란 선수들이 손흥민 등 한국 선수들을 강하게 밀쳤다. 

이후 경기는 점점 거칠어졌다. 전반 40분 황의조가 골로 응수했다. 황인범이 이란의 왼쪽 측면을 뚫고 패스한 것을 황의조가 골문 앞에서 침착하게 오른발로 방향만 바꿔 골네트를 갈랐다.

1-0으로 앞선 한국은 후반 10분 이승우의 추가골로 달아났다. 이승우는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수비수 2~3명을 따돌리며 타이밍을 잰 후, 예리한 오른발 슛으로 골을 터뜨렸다.

벼랑 끝에 몰린 이란은 전체적인 라인을 올리며 거세게 반격했지만 끝내 한국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