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연일 역대 최저치 갱신… ‘적폐청산’ ‘평화’ 신선도↓ ‘경제 무능’ 비난 확산

<뉴시스>
‘존재감’ 없는 여당, 위기의식 전무 “자생력 마련해야”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철옹성 같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가 심상치 않다. 7~8월 연일 하락세더니 결국 50%선까지 붕괴됐다. 청와대에서는 이산가족 상봉 등 대북 이슈로 심폐소생에 들어갔지만, ‘경제 무능’이란 부정적 평가를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다. 결국 정치권 일각에서 ‘문재인 마케팅’의 수명이 다했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지난 6.13지방선거에 이어 8.25전당대회에서도 ‘문심(文心)’ 바람이 불자 ‘끓는 물 개구리 꼴(boiling frog)’이라는 비난까지 쏟아지는 형국이다. 집권 2년 차에 접어든 문재인 대통령의 브랜드 파워가 한계에 부딪혔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연일 ‘역대 최저치’를 갱신하고 있다. 완만한 내림세지만 두 달여간 지속되고 있어 청와대도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20~22일 조사해 23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취임 68주 차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이 지난주 대비 0.8%p 내린 55.5%(매우 잘함 29.1%, 잘하는 편 26.4%)를 기록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 0.3%p 오른 38.7%(매우 잘못함 22.7%, 잘못하는 편 16.0%)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0.5%p 증가한 5.8%이다.
 
일간별로는 7월 취업자 증가수가 5천 명으로 급감했다는 통계청 발표가 나온 지난 17일 57.1%를 기록한 후, 야당의 ‘고용 참사’ 공세가 강화된 20일 56.3%로 내린 데 이어 21일에는 52.4%까지 급락했다. 정부 여당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 발표와 드루킹 특검이 수사기한 연장을 포기한 22일에는 56.6%로 반등했다.
 
세부적으로는 충청권과 대구·경북(TK), 수도권, 20대와 40대, 중도층에서는 하락한 반면, 부산·울산·경남(▲9.5%p, 44.6%→54.1%)에서는 큰 폭으로 반등했고, 50대에서도 소폭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80%)·유선(20%) 병행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6.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 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소득주도 성장, 사실상 ‘폐기 선고’
 
이 같은 추세는 소득주도 성장을 방점으로 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이 단초를 제공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득주도 성장은 소득 증가를 통해 소비 진작을 유도하고,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정책이다.
 
특히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최저임금 논란이 불을 댕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논란 때 진보 지지층이 대거 이탈됐고, 이후 강행한 최저임금 인상 방침의 경우에는 소상공인·노동자·경영층 등 전반에 걸친 반감을 샀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자영업자에게 전가하며 자영업자와 아르바이트생 간 이해가 상충되는 ‘을과을 싸움’을 조장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설상가상으로 문 정부의 경제 정책이 최근 ‘고용지표 악화’라는 가시적 결과로 드러나며 중도층 이탈로까지 번졌다는 해석이다. 실제로 고용지표 악화 발표 후 야당의 소득주도 성장 폐지에 대한 총공세가 있던 지난 21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52.4%(부정평가 41.2%)까지 떨어졌다. 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이 한계에 부딪히며 사실상 폐기 선고를 받은 것과 다름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밖에 ‘지지율 하락세’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며 편승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도 보인다. 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각종 의혹 연루를 시작으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무죄 판결이 정부 여당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며 지지층 이탈이 가속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최근 2기 개각을 앞두고 문 대통령이 꺼내 든 야권과의 ‘협치내각’ 카드가 사실상 불발되며 또 다시 반등의 기회를 놓친 형국이다. 당초 문 대통령이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원 포인트 개각 이후 미뤄 왔던 개각 카드를 꺼내든 것을 두고 지지율 하락 국면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있었다.
 
‘친문 마케팅’ 열 올리더니…
차기 총선·대선 ‘빨간불’

 
결국 ‘문재인 마케팅’ 효과가 수명이 다했다는 말이 정치권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 ‘8말9초 남북 정상회담 추진’ 등 대북 이슈로 반등을 기대하고 있지만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집권 1년 차 지지율 상승세의 두 축이었던 ‘적폐청산’과 ‘한반도 평화 정책’에 대한 신선함이 반감되며 문 대통령의 브랜드 가치가 보합세에 접어들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직도 ‘문재인 마케팅’에 기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쓴소리가 제기된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문심(文心)’ 효과를 톡톡히 누린 민주당이 8.25전당대회에서까지 ‘친문’ ‘뼈문’ 등을 내세우는 것을 두고 문제의식이 결여된 ‘끓는 물 개구리 꼴’이라는 비판이 가중되고 있는 것. 실제로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6월 2주 75.9%→8월 2주 56.3%)과 민주당 지지율은 동반 하락세다.
 
그나마 남은 ‘문심 효과’마저 차기 총선과 대선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부에서도 타개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보통 전당대회를 치르는 동안 당 지지율은 상승세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데 민주당은 도리어 떨어지는 추세”라며 “8.25전당대회에서도 ‘친문’이라는 정치 프레임만 작동하고 있다. 당 지지율이 문 대통령에 철저히 종속돼 있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위기의식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