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014년 지방선거, 2016년 국회의원선거,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단연 화제는 여론조사다. 각 정당의 경선에서부터 본선까지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의 발표는 곧 선거 결과처럼 여겨지며 맹위를 떨쳤다. 지금 여의도의 당대표 선거에서도 그 위세가 대단해 보인다.

언제부터 여론조사가 후보의 홍보수단으로 전락했는지 모르겠지만, 본래의 목적은 전략 분석과 판세 분석의 용도였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의 활용 범위는 오로지 홍보 수단으로서 토끼몰이씩 발표에 그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더욱이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표 전 신고를 하고 공표여론조사의 심의를 받고 난 이후부터는 공인된 여론조사라는 이미지까지 더해지면서 그 영향은 더 커지고 있다.

여론조사는 공공재다. 선거 때 등장하는 떴다방 여론조사기관을 막아야 한다. 정확한 여론조사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고 시작한 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본질은 어느덧 사라지고 공표여론조사의 홍보 효과만 더 키운 점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최근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때아닌 여론조사 논란이 선거 분위기를 해치고 있다. 서로가 1등이라고 나온 여론조사를 활용하며 본인이 1등이라고 주장하는 것까지는 눈감아 주겠지만, 그렇지 않은 조사에 대해서는 적폐 조사 결과처럼 다루는 모습에서 민주주의는 볼 수 없었다.

조사기관이 정치인의 산하단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언론사가 정치인의 홍보기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부터는 하청기관처럼 다루는 모습에서 어이없을 정도다.
특히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언론사와 특정 캠프 관계자가 심하게 얼굴을 붉혔다는 이야기에서 정말로 민주주의의 탈을 쓴 독재가 아닌가 의심될 정도다.

모집단이 뒤틀린 여론조사는 어떤 경우에도 틀린 여론조사다. 끼리끼리 노는 집단에 여론조사를 던져 놓는다면 그것이 어떻게 대국민 여론조사라고 할 수 있겠는가?
모집단에 대한 규제는 없이 3-way의 숫자만 채우면 공정한 여론조사라고 하는 지금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여론조사심의 방식도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여론조사는 홍보 수단이 아니다. 지금의 민심이 어떤지 보여주는 창일뿐이다. 그 민심을 들여다보고 대안을 만들고, 부족함은 채우고, 변화가 필요하면 수용하며 좋은 길을 가기 위해 활용하는 수단이다. 정치인들이 쉽게 권력을 얻어 내기 위한 수단이 절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지금 대한민국의 여론조사는 민심파악보다는 정치인들의 권력 수단으로 변질되어져 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막말과 이해할 수 없는 행동까지 생겨나고 있다. 스스로 각자의 역할에서 전문가다운 모습을 보여주길 희망한다. 업계 관계자도 공정한 여론조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정치인 스스로가 여론조사에 대한 이해를 바꿔야 함이 더 시급해 보인다. <김대진 조앤씨앤아이 대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