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사태 현재도 진행 중...방사능 노출에 시민 ‘벌벌’

<에넥스 홈페이지>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일요서울은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한 주 이슈를 점검하는 ‘生生 키워드 쏙! 생활경제’ 코너를 진행한다. 최신 IT 트렌드부터 시사성 있는 생활경제까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이에 대한 해법도 함께  알아볼 예정이다. 이번호는 [라돈 검출 매트리스]에 대해 살펴본다.

지난달 말 에넥스 침구에서도 검출…전량 회수 방침
환경 단체 “제조사·정부 책임 지고 대응책 내놔야”


라돈은 암석과 토양 등에 존재하는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되면서 생성되는 무색, 무취, 무미의 기체로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는 자연방사성 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흡연 다음으로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음이온 제품은 방사능 물질이 함유돼 있어 수년간 착용하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대진침대의 매트리스 제품에서 연간 허용치의 9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돼 전량 수거했다.

정부는 ‘라돈침대’ 사태 직후 침대 매트리스를 제조 판매하는 국내 49개 업체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라돈 검출 제품이 알려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6년 전 판매 제품서도 기준치 초과

대진침대 사태 이후 일단락되는 듯 했던 라돈 사태는 지난 7월 28일 한 소비자가 간이 측정기로 직접 침대의 라돈 검출량을 측정해 본 결과, 대진침대에 이어 까사미아 침구류에도 라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제품은 ‘라돈침대’ 사태가 처음 불거진 후 정부가 국내 49개 침대 매트리스 제조·판매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현장조사에서도 밝혀지지 않았던 사실이었다.

까사미아는 2010년 이후 출시한 매트리스와 깔개, 베개 등 라돈 검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 1만2300여 개를 즉각 회수하는 한편, 다른 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 결과도 신속히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지난달 27일 가구업체 에넥스에서 판매한 제품에서 유사한 일이 발생하면서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에넥스에 따르면 6년 전 판매한 매트리스 1종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 물질 라돈이 검출돼 자발적 리콜을 진행한다. 에넥스의 해당 제품은 2012년 8월부터 4개월간 온라인에서 판매된 ‘앨빈 쿠션헤드’ 인조 가죽 침대로 총 244개가 팔렸다. 현재는 단종된 상태다.

에넥스 관계자는 “지난달 23일 고객의 의뢰에 따라 간이 측정기로 측정해 본 결과, 라돈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왔다”며 “리콜을 통해 샘플을 확보한 뒤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국가기관에 정확한 측정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넥스는 홈페이지에 리콜 안내문을 게재하고 별도 페이지를 통해 리콜 접수를 진행한다. 리콜 절차에 따라 해당 제품은 회수하고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교환하거나 환불해 줄 방침이다.

문제는 전량 회수한다는 제조사들의 방침에도 소비자들의 불안은 여전한 것. 특히 문제 제품 회수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수거 보관 지역으로 정해진 충남 천안과 당진항 외에 경기도 용인 등에도 야적돼 방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긴 뒤 해체돼야 하는데 천안 주민의 반발, 당국의 무대책으로 엉뚱한 지역에 방치된 채 오도가도 못하게 된 것이다.
정부의 이렇다 할 대책이 없자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일단 문제 제품을 수거했지만 결과적으로 방치한 꼴이 된 것이다.

계속해서 문제가 대두되자 지난달 16일에는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윤호중·이학영·윤일규 제 의원·(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주최한 ‘생활 속 방사능 물질 사용 얼마나 안전한가’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채희연 원자력안전위원회 생활방사선안전과 과장은 ‘생활주변방사선 규제 현황 및 제도 개선 방향’을 발제하면서 “지난달 31일부터 대진침대 본사에 보관된 매트리스 해체 작업을 재개했으나 충남 당진에 수거된 1만7000여 개 매트리스 분리 작업은 아직”이라며 “8월 말까지 지역 주민들을 계속 설득하면서 본사 매트리스 해체 작업이 완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9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11개 회원단체가 주최한 ‘라돈 침대 사태’ 3차 기자회견에서 임은경 소협 사무총장은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되고 처음 열리는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라돈 침대 논의가 제외된 것은 소비자 정책을 총괄하는 공정위의 소극적인 태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임 사무총장은 “공정위는 국무조정실에서 라돈 침대 관련 범 부처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이유로 이번 위원회 안건에서 제외시켰지만, 국무조정실에서도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버금가는 이번 사태를 공정위가 소비자 피해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지자체별로 대응책을 마련한 곳도 있다. 파주시와 대구시가 대표적이다.

지자체별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

파주시는 ‘라돈 침대’의 사회 문제화로 불안해 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는 ‘라돈측정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추가 구입을 통해 대여의 폭을 넓히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13일부터 라돈측정기 25대를 구입해 읍면동에 배치하면서 실내에 있는 침대 의 라돈 측정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으나 신청자 수가 늘어나자 라돈측정기 6대를 추가로 구입, 평일은 물론 주말 과 공휴일에도 대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라돈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 라돈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또한, 대구시는 라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라돈, 바로 알고 제대로 대처하자’ 홍보 리플릿 1만 부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생활 속 라돈 줄이는 방법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하종선 대구시 환경정책과장은 “대구시는 라돈 검출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추진하고, 라돈 이외 오존, 미세먼지 등 실내공기 오염물질에 대한 간이측정기 구입도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