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손흥민(토트넘)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따 내면서 병역 혜택을 받게됐다. 손흥민은 모든 영광을 국민들에게 돌렸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1일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보고르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연장 접전 끝에 이승우(베로나), 황희찬(함부르크)의 릴레이 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손흥민은 “(경기 후) 많은 국민들이 각자의 일처럼 걱정해주시고, 응원해주셨다는 생각이 너무 들었다. 국민들 덕분에 금메달 땄다. 지금 내가 (메달을) 걸고 있지만 내 것이 아닌 국민들의 금메달"이라며 고마워했다. 

주장으로서 후배들을 이끌고 대회를 치른 그는 이번 대표팀을 한마디로 표현해달라고 하자 손흥민은 “축구 잘하는 인성 좋은 팀”이라고 했다. “다들 축구를 너무 잘하고, 착하다. 축구에 대한 열망도 컸다. 목표 의식이 확실했기에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 “내가 진짜 많이 부족했는데 어린 선수들이 정말 노력을 많이 해줬다. 진짜 고맙다”면서 “잔소리도, 나쁜 소리도 많이 했는데 선수들이 부정적으로 안 받아들이고 '내가 해야하는구나'라는 것을 알아줘서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고 거듭 감사를 표했다. 
 
첫 골 들어갈 때 기분을 묻자 손흥민은 ""선수들 밖에 안 보였다. 선수들, 코칭 스태프들에게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 컸다. 그 다음에 태극기와 국민들이 보였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고맙고 감사했다. 그런 생각이 제일 많이 지나갔다."고 말했다. 

이밖에 손흥민은 아시아게임 기간 중 위기의 순간이 언제 였는지 묻자 "말레이시아전 끝나고 나서다"라며 "선수들 분위기가 많이 침체됐다. 다시 올리는데 선수들이 많이 노력했다. 다시 올라가서 좋은 성적을 내 고맙다."고 회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