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어린이통학버스 갇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특수학교의 모든 통학버스에 안전 확인 장치를 설치하고 체험형 안전교육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유치원, 초등·특수학교의 통학버스 1만5000여 대에 대당 30만 원을 지원해, 잠자는 아이 확인(Sleeping Child Check) 장치 및 동작감지센서, 안전벨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학원의 경우, 학원총연합회 및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자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추진하되 특히 3~5세 유아가 탑승하는 통학버스에는 올 하반기 내 우선 도입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통학버스 사고를 예방하고 위급 상황 시 대처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체험형 안전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생들이 통학버스에 갇힐 경우 스스로 안전띠를 풀고 경적을 울리거나 안전벨을 누르는 방법 등을 체험하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확대·강화하고, 교직원에 대해서는 안전교육 직무연수 시 교통안전교육을 강조하는 한편 교직원 간 통학버스 안전교육 방안을 연구할 수 있도록 교직원 안전 동아리 중 ‘교통안전’ 분야를 지원할 예정이다.
 
류정섭 교육안전정보국장은 “어른들의 부주의로 더 이상 어린이들이 안타까운 피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도교육청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