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텃밭, 도시농부학교, 도시텃밭 놀이터, 허브농장, 박과채소 터널 등 도시농업 실천 볼거리

사진제공=대구광역시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제6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가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구.자연과학고)에서 개최된다.

대구시가 주최하고 엑스코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33만㎡의 넓은 대지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팜아트, 메밀밭, 박과채소터널, 옥수수 수확체험, 시민참여텃밭, 코스모스 길 등 도심속에서 경험하기 힘든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을 제공하여 관람객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올해 주제는 ‘도시에서 농부를 꿈꾸다!’로 팍팍한 도시생활에서 농부가 되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끼고, 잠시 동안의 휴식과 더불어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삶을 꿈꿔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회를 제공한다.
 
농작물을 재배하고 열매를 수확하면서 느끼는 재미와 기쁨을 직접 눈으로 보고, 이를 통해 도시민과 농민들이 자연스러운 소통과 상생을 이루어 내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한, 도시농업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동안의 도시농업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전업농에 종사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했다.

스마트팜을 통한 농작물 신기술 도입과 대구시가 주도하는 드론산업을 농업에 접목하여 농작물의 병충해를 예방하는 신기술을 시연하며, 전국 대표 농기계 생산기업인 대동공업과 아세아텍의 도시형 농업기계 전시로 첨단농업의 진수를 보여주고 관람객이 직접 농기계를 조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주제관에서는 대구시의 도시농업정책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건물의 벽면을 다양한 식물로 녹화할 수 있는 모델이 전시되고, 녹색환경탐구관에서는 수직정원을 관람할 수 있으며, 건물 옥상에는 다양한 식물들을 식재하여 꾸밀 수 있는 옥상텃밭 아이디어를 제안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기업관의 규모를 늘려서 다양한 텃밭용품, 소규모농자재, 모종·종자, 씨앗·비료, 공기정화식물 등을 선보임에 따라 도시농업 분야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대구시 농업기술센터,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구마스터가드너협회 등 도시농업 관련 공공기관, 학교, 시민단체가 참여해 도시농업의 실천 모델을 시민에게 보여줄 예정이며, 신선하고 안전한 농특산물을 로컬푸드 직거래장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행사장 입구에 조성된 4천㎡ 규모의 옥수수밭에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매일 600명이 옥수수 수확 체험을 경험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도 선착순 신청을 받아 찐 옥수수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매일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배추모종과 허브화분(대구농협 협찬)을 무료로 나눠 줄 예정이며, 강정보여울협동조합은 도시텃밭놀이터를 조성하여 도시의 아이들이 흙과 함께 뛰어놀 수 있는 공간도 제공된다.

허브농장에서는 허브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지난해에 인기몰이를 했던 과일빙수체험도 진행될 예정이다.
 
도시농업을 처음 접하는 초심자를 위한 ‘왕초보도시농부학교’, 귀농귀촌 상담이 가능한 ‘도시농업모델관’이 운영되고, 재활용 화분심기, 다육아트, 페이스페인팅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동시 개최되는 ‘제4회 대구생활화훼디자인경진대회’에서는 아이디어정원분야 40명과 일반인/학생으로 나뉘어 플라워디자인분야 각30명이 전국에서 참가해 실력을 겨루게 된다.

(사)한국곤충산업협회에서 장수풍뎅이, 넓적사슴벌레 등 희귀 곤충 및 갈색거저리, 누에번데기 등 식용곤충도 선보이며, 추첨을 통해 물방개 나눠주는 행사를 실시하고, 7일 ‘제1회 한국곤충의 날’ 기념식을 유치해 개최하게 된다.
 
또한, '제2차 대구도시농업 5개년 발전계획' 용역 발표회가 6일 개막식 이후 개최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생활 속 도시농업, 행복한 시민농부’를 비전으로 △도시농업 공간 확대 △참여계층의 다양화 △관련산업 육성 △지원시스템 구축을 4대 목표를 세우고, 대구 도시농업이 한층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대구도시농업박람회장에서의 하루는 일상에서 벗어나 초록의 자연속에서 여유와 힐링을 느끼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학교를 행사장으로 사용하는 특성상 주차 규모가 협소해 박람회장내 주차를 통제하고, 대구스타디움 제2주차장(15분 간격)과 대구미술관(20분 간격)에서 박람회장으로 이어지는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또한, 지하철(2호선 신매역)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관람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농산유통과, 공식홈페이지인 제6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 또는 박람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