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의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국회 제출을 하루 앞둔 10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과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긴급 연석회의를 연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함진규 정책위의장, 김용태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가 모두 모인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소속 의원 전원을 소집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이날 연석회의에서 손팻말 시위와 구호제창 등 방식을 통해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밝힐 예정이다.
 
동의안이 국회의 동의를 받으면 법적 구속력이 생겨 정권이 바뀌어도 그 합의 내용은 지속한다. 남북 정상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1차 남북 정상회담을 하고 철도와 도로 등 남측이 경제적 협력을 약속한다는 조항 등이 담긴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했다.
 
한국당은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고 북한의 비핵화 이행이 제자리걸음 수준인 상황에서 동의안 처리를 요구하는 것은 일방통행이라며 협력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긴급기자간담회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도 없이 국민들에게 엄청난 재정 부담만 지우는 정부의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밀어붙이기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냈다.
 
김 원내대표도 "전세계가 핵없는 한반도 기원하며 (대북)제재에 다 동참했는데 (우리 정부가 요청한) 국회 차원에서의 4·27 정상회담의 비준동의는 뭘 말하겠나"며 "국제 공조를 깨자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따져 물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