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청와대가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 등을 초청한 것과 관련 "(야당을) 설득은 하겠지만 억지로 갈 수는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충남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래는 원내대표단과 함께 했으면 했는데 그 중에서 일부가 못 가겠다고 하니까 (청와대에서) 방침을 바꾼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 중(야당 대표)에서도 또 못 간다고 하시는 분이 계실지는 모르지만 갈 사람들은 가고, 못 가겠다고 하면 설득은 하겠지만 억지로 갈 수는 없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외교라든가 안보라든가 이런 거에 여야를 가르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며 "가능한 더 갔다와야 이해도 되기 때문에 가도록 더 권고를 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청와대의 초청 발표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가 실질적 비핵화를 추진할 수 있는 약속을 해오길 바란다"며 거절 의사를 분명히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초청이 공식화되기 전인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상회담에) 당대표들이 지금 나서봤자 들러리밖에 안 된다. 보여주기에 급급해선 안 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초청에 응할 것임을 확고히 했다. 정 대표 측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정 대표가 다른 야당이 동행을 거부하더라도 반드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말했다. 
  
 한편 문희상 의장 등 국회의장단은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지 않기로 했다. 국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금번 정상회담에는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동행하지 않기로 하고, 같은 협의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