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총수일가의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보면 ‘가지 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다’는 옛말이 틀린 말이 아닌 듯하다. 검찰이 소위 두산 비자금 조성 사건에 관련된 박용오 전 두산그룹 회장, 박용성 두산그룹 회장, 박용만 두산 부회장, 박용욱 이생그룹 회장, 박지원 두산중공원 부사장, 박진원 두산인프라코어 상무 등 총 6명에 대해 출국금지한 것. 결국 경영권 다툼에서 시작되어 상호간에 비리 폭로전으로 전개된 총수일가의 분쟁이 양측간의 희생만 낳은 채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보인다. 두산 총수 일가의 사법 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검찰은 지난 7일 돌연 총수일가 6명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검찰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분쟁 당사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수준을 놓고 조율하는 것만 남겨진 상태이며 빠르면 이달 중으로 수사를 종결할 것으로 전했다. 검찰은 박용호 전 회장측과 박용성 회장측에서 제기한 진정·고발 내용 중 상당수가 사실로 드러났고 두산산업개발, 넵스, 동현엔지니어링 등의 관련 회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액수와 방법이 대부분이 사실로 확인된 상태로 알려졌다.

이슈#1 분식회계 건

검찰의 조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우선 분식회계 건과 관련하여 두산 쪽은 두산산업개발(옛 두산건설)이 1995년부터 2001년까지 2,800억원대의 분식회계를 했다고 지난 8월 공시한 뒤 형제 사이에 책임 공방을 벌여왔다. 박용오 전 회장 측은 “평소의 그룹 운영에 비춰볼 때 박용성 회장과 박용만 부회장이 분식회계를 몰랐을 리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용성 회장 쪽은 “분식회계가 이뤄졌을 때 박용오씨가 그룹 회장이었다”고 맞서 왔다. 결국 양쪽 모두 상대방에게 분식회계의 잘못을 돌리고 있는 상태라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이슈#2 비자금 조성 건

검찰은 두산그룹 총수 일가가 2000년 미국에 설립한 뉴트라팍이 허울뿐인 회사인지 확인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하고 있다. 박지원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870억원대 외화 밀반출 의혹을 받고 있는 바이오 벤처회사 ‘뉴트라팍’의 초기 등기이사로 외화 밀반출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박 부사장의 출금은 두산 그룹 비자금 조성에 박용성 회장과 박용만 두산그룹 부회장뿐만 아니라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박용곤 명예회장측도 관여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검찰은 또 이생그룹의 계열사 넵스가 두산산업개발로부터 주방가구 물량 및 마루공사 등을 따내 200억원대의 비자금을 만들었다는 의혹과 관련한 회계자료와 공시자료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넵스에서 조성된 비자금은 박진원 상무에게 전달됐는지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한편 박진원 상무는 관련 회사인 태맥을 통한 200억원대의 비자금 조성혐의도 조사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달 말에 나올 예정인 검찰 조사결과를 봐야겠지만 결국엔 총수일가 6명 모두가 온전치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렇게 되면 두산의 행보 또한 평탄치 못할 것이고 향후 전문경영인체제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