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에서 영원한 테마는 역시 프랜차이즈다. 21세기의 사업 분야에서 프랜차이즈화된 전문점을 빼놓고 말을 할 수 없을 정도다. 껌 한 통을 사거나, 식사를 하거나 커피를 마실 때,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할 때, 자녀의 교육까지 프랜차이즈화된 가맹점을 이용한다. 오늘 하루도 소비를 하였다면 모르긴 몰라도 최소한 한 군데 이상 프랜차이즈 전문점을 이용하였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 만큼 우리의 소비형태는 프랜차이즈 전문점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의 소비 형태는 해가가면 갈수록 점점 더 프랜차이즈 전문점들과 밀접한 관계를 이룰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향후 그 수는 밤하늘에 반짝이는 무수히 많은 별들의 숫자보다도 더 많이 존재할 것으로 여겨진다.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프랜차이즈와 계약을 맺고 창업의 길로 들어설 수 없다.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생겨날수록 그만큼 허수도 많아지고 위험도 증가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은 어떻게 다가가야 하나.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고 만약 선택을 했다고 해도 막상 운영은 어떤 식으로 해야 성공창업으로 골인할 수 있을 것인가. 필자가 말하고 싶은 핵심포인트는 우수브랜드, 유명브랜드, 유망브랜드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영향력’에서 좌우된다는 것이다. 수많은 업종과 업태에서 브랜드가 탄생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우수브랜드’ ‘유망브랜드’ ‘유명브랜드’가 출현하게 되었고 많은 신생업체들이 성공브랜드를 향해 자생력을 키워오고 있다.

현재 관련업계 발표자료에 의하면 약 1,600여개의 브랜드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물론 이를 제외하고도 속속 신규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것이 프랜차이즈산업이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우수성을 검증(?)받은 브랜드는 어느 정도의 규모일까? 프랜차이즈 산업 시장에서 브랜드의 우수성을 검증받은 브랜드는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30%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창업자들은 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창업으로 소유 재산의 일부나 전부를 손해 보는 경우가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이다.따라서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 이전에 우수 프랜차이즈 선별법에 대하여 창업 이전에 반드시 알아보고 창업을 하여야만 성공창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프랜차이즈 우수성 판단 기준

프랜차이즈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크게 8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기준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투자대비 수익성, 전문성, 점포운영전략, 수치관리능력 재무구조의 건전성 마케팅 전략 슈퍼바이징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본사의 시스템 구축’ 이란 본사에서 프랜차이즈를 전개하면서 아이템의 특성이나, 차별성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이다. 무조건 가맹점 모집에만 정성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미비점이나 개선점에 대해서 가맹점에 돌려 줄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시스템사업과 교육 사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투자대비 수익성’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투자 대비 수익성이란 얼마의 자금을 투자하여 몇 부의 수익이 나오고 있느냐가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이야기하는 수익성이 현실성 있게 적합한 분석이냐는 것이다.

이때 예비 창업자들이라면 현재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5곳 이상은 방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전문성’은 본사가 창업 아이템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다. 상당수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전혀 기본적인 전문 지식이나 노하우도 없이 어떠한 아이템이 이슈화된다고 하면 ‘묻지마 따라하기’식으로 프랜차이즈를 전개하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점포운영전략프로그램’ 은 프랜차이즈 본사를 영위함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다. 각기 다른 상권에 진출 하는 가맹점들은 저마다 입지 기준을 보면 장단점을 달리 하고 있다. 이러한 관계로 인하여 높은 매출을 올리는 가맹점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들은 가맹점이 장사가 안 될 경우 그에 대비한 ‘자생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재무구조의 건전성’은 본사의 부실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정보공개서를 요구하면 알 수 있는 상황이다. ‘마케팅 전략’은 프랜차이즈 사업은 지역의 소비자와 밀착되지 않으면 안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본사에서 현재나 미래에 소비자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거기에 따른 마케팅을 구상할 능력이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슈퍼바이징’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볼 수 있다. 본사에서 전문 인력을 통하여 가맹점 문제점에 대한 사항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전문 인력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있다면 한명의 슈퍼바이저가 몇 개의 점포를 관할하고 있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1명의 슈퍼바이저가 관할할 수 있는 점포의 수는 대략 15개의 매장 정도이다.

본사-가맹점의 전력적 관계도 중요

창업자들은 창업 시장의 현실을 직시 하여야 한다. 성공창업을 이루는 창업자는 앞서 언급했듯이 대략 생존 확률이 30%에 불과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신중에 신중을 더하는 조사방법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의 성공 요소는 상품력, 브랜드 파워, 시스템 구성을 3요소라고 알고 있으나 최근에는 본사와 가맹점 간의 전략적인 (WIN-WIN) 관계도 주요시 되고 있다.우리나라는 법률로써 가맹 희망자에게 정보 공개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명시 되어 있다. 따라서 가맹사업자들은 이점을 명시하고 프랜차이즈 본사의 유실 유무를 올바르게 체크하는 것도 성공 창업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방법임을 명심하여야 하며 아울러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바람직하다.끝으로 프랜차이즈 창업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에 법률적인 문제에 대한 변화 추이를 통한 점포 선정도 중요하다. 그리고 주 5일제 근무시행 , 경쟁 관계요소, 반짝 아이템 등의 ‘사회적 트렌드’현상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외식업 프랜차이즈하프앤드바비큐치킨 테이크 아웃 전문점

넥스프 바비큐 치킨 테이크아웃 전문점 하프앤드(www.halfand.co.kr) 는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필요한 전문성과 체계적인 시스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요식업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수치관리능력 등을 창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하프앤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속도 경쟁력이다. 속도차원에서 개발한 시스템이 바로 치킨 조리시간을 1분 40초 이내로 단축시킨 것이다. 뿐만 아이라 제품의 질이나 위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속에 100% 국산 닭을 자체 공장에서 가공 후 압축 진공 포장하여 가맹점에 납품하고 있다.

홍보나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극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초점을 두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최근에는 ‘나눔의 마당’이라는 주제 아래 본사 임직원과 가맹점주들이 헌혈캠페인을 벌이면서 6,000마리의 닭을 제공하기도 했다. 슈퍼바이저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가맹점 점주의 ‘소리듣기’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운영하면서 가맹점 일 매출이 평균 80만원 선이다. 넥스프 윤양효 대표는 한국창업경영인대상 CEO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예인 산업자원부장관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서비스업 프랜차이즈피부천사피부관리 및 용품 전문체인

부자마을 피부천사(www.skinangels.co.kr)는 품질로써 인정을 받은 기능성 화장품을 가맹점에 공급하면서부터 국내 우수 화장품 개발 연구소와 기술제휴를 통하여 현재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2개의 직영점과 4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피부천사는 기존 브랜드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개념에서 탄생 최첨단 미용기기와 함께 고품격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개인의 특징과 단점을 파악하면서 연령·피부의 상태조정과 탄력·보습 효과의 정도에 맞춰 개인별 프로그램을 만들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자체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용비용이 일반 균일가 전문점과 동일하나 그 수준은 고품격 피부 관리점과 비교해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제품의 질이나 서비스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한 상태. 피부 관리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최대 고민거리는 매장을 관리해 주는 직원 수급이 걸림돌이나 피부천사 장동원(34) 대표는 이러한 가맹점들의 고민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완 피부 관리 전문학교를 개설하면서 인원 수급 문제를 말끔히 해소하였다.뿐만 아니라 가맹점 점주에게 기본 교육 이외에도 수시로 재교육을 하고 있으며 슈퍼바이징 시스템에 최대 중점을 두고 가맹점 관리를 하고 있다.

소자본 프랜차이즈푸르른 계단건물·계단 등 청소용역업체

건물, 계단, 복도 등 청소 용역 전문 프랜차이즈인 푸르른계단(www.cleanboy.co.kr)의 이동수 대표는 “식물성 친환경 청소용품만을 사용해 청소를 하시는 분들은 물론, 건물 계단 및 복도의 건강과 청결을 책임진다”며 “가맹점주가 가장 힘들어하는 청소 수주를 도와주기 위해 영업노하우를 100여 개에 달하는 항목으로 매뉴얼화해 수익 극대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이 회사는 청소업의 선진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일본에서 유통되는 선진형 식물성 친환경 청소용품과 초극세사 걸레를 비롯한 제품과 국내산 일반 화학제품 보다 3배 이상 비싼 독일 포테마사, 미국 맥과이어사의 식물성 친환경 청소용 화학제품만 사용하고 있는 것. 본사가 직거래를 통해 가맹점에 제품을 공급한다.

식물성 청소용품들은 전분질인 쌀, 보리, 옥수수 등을 정제한 원료로 제조되어 인체에 무해한 살균소독제로 식품소독, 위생기구소독, 젖병 세정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안전성을 자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맹점에 보급하고 있다.청소대행업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홍보가 중요한데 본사와 가맹점간의 윈-윈 전략을 통해 다양한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40여 가맹점 순수익이 350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창업비용이 970만원임을 감안한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3개월 안에 투자비용을 회수할 정도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본사가 체계적인 가맹점 지원을 하고 있는 업체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