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이냐 쪽박이냐 인기 따라 후원금 울고 웃고

<사진출처: 김대중컨벤션센터 홈페이지>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우리나라의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어떤 활동을 할까. 미국까지 지회를 넓힌 곳, 학술 사업에 주력하는 곳, 단시간에 많은 후원금과 후원자를 모은 곳 등 제각각 개성을 자랑한다. 다양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을 일요서울이 살펴봤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따라 탄핵·금고형 받지 않으면 기념사업 가능
도서관·기념관 세우고… 아카이브 만들고… 업적 알리기 위해 동분서주


역대 대통령 재단 중 최고 연장자는 초대부터 3대(1948~1960)까지 대통령직을 맡았던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이하 이승만사업회)’다.

이 단체는 1975년 7월 12일 이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계기 삼아 ‘우남이승만박사기념사업회’라는 이름으로 발족했다. 우남(雩南)은 이 전 대통령의 호다.

이승만사업회는 이 전 대통령의 탄신 기념식과 서거 추모식을 주관한다. 또 ‘우남실록’ ‘우남회보’ 등 이 전 대통령 관련 서적을 제작하고 우남아카데미를 여는 등 학술 관련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우남회보는 통권 형식으로 보통 매년 1~2권씩 발행된다. 하지만 2016년 10월 통권 80호를 낸 이후 뜸해졌다가 올해 6월 13일 통권 81호를 냈다.

회보에 주로 실리는 내용은 ‘이승만 박사 탄신 143주년 기념식 및 학술세미나’ 등 기념사업회 활동과 이 전 대통령 바로 알기에 관한 내용들이다.

특히 회보는 이 전 대통령을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대통령’ ‘독립운동가’ ‘건국 대통령’이라 칭하며 그의 밝은 부분을 조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는 이 전 대통령의 행보를 두고 각계에서 여러 의견이 들려오는 것을 의식해 새로운 인식을 이끌어 내겠다는 목적으로 비친다.

여기에 통권 81호에는 제11대 신철식 회장의 취임 인터뷰가 특별히 추가됐다. 신 회장은 지난해 6월 박진 전 회장의 뒤를 이어 이승만사업회의 수장으로 임명됐다.

또한 우호문화재단 이사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지난 3월까지 학교법인 광운학원의 이사장도 맡은 바 있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시절 13대 국무총리직에 오른 신현확 전 국무총리의 아들이기도 하다.

현재 이승만사업회는 ▲대구지회 ▲고성군분회 ▲미주총회 ▲뉴욕지회 ▲플로리다지회 ▲워싱턴DC지회 ▲아틀란타지회 ▲뉴저지지회 ▲필라델피아지회 ▲일리노이지회 ▲워싱턴주지회 ▲LA지회 ▲하와이지회 ▲워싱턴지회 등 14개의 국내외 지부를 두고 있다.
 
‘우남’ 1975년 설립돼
‘해위’ 학술 운영 주력

 
4대(1960~1962) 윤보선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재단으로는 ‘해위기념사업회’가 있다. 해위(海葦)는 윤 전 대통령의 호로, ‘바다 갈대’라는 뜻이다. 이 호는 독립운동가로 활동했던 신규식 선생이 상하이에서 지어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단체는 2010년 윤 전 대통령 서거 20주년을 맞이하면서 법인등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때부터 지금까지 대한성공회 김성수 주교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해위기념사업회는 산하에 ‘윤보선민주주의연구원(원장 김학준)’을 두고 학술 운영에 주력한다.

윤보선민주주의연구원은 앞선 2012년 6월 ‘해위학술연구원’이란 이름으로 설립됐다. 그 뒤 활동을 이어오다 2017년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됐다. 명칭을 바꾸면서 새로이 운영위원들을 위촉하고, 연구위원을 충원하는 등 몸집도 불렸다.

또한 해위학술연구원에서부터 수행했던 학술사업과 교육사업을 계승하고 발전하는 한편 국내외 청년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해위학위논문상(석·박사학위부문)을 신설하기도 했다.

이 연구원은 한국근현대사 속에서 해위 윤보선의 생애와 사상을 재조명하며 그가 추구했던 자유, 정의, 질서의 민주주의 사상을 학술적으로 심화·발전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해위 윤보선이 살았던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대한 균형적 학문연구를 위해 노력 ▲자유민주주의의 심화와 국제적 확산을 위해 노력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의 방향 모색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기 학술회의 개최 ▲연구총서 및 윤 전 대통령 관련 서적 발행 ▲신진 연구자 발굴 및 학문 후속세대 지원 ▲윤보선 청년아카데미 운영 ▲윤보선 고택을 비롯, 한국현대사의 주요 장소에서 과거, 현재, 미래 살펴보기 ▲해위학위논문상 수여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해위기념사업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수입지출결산서를 공개하고 있다. 2016년의 경우 4200만 원을 후원받았지만 다음해인 2017년에는 4억 10만원에 달하는 후원금을 모았다. 약 열 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대부분의 수입은 학술연구비로 지출된다. 2017년의 경우 이를 목적으로 7699만5955원이 사용됐다.

한편 이사장으로 재임 중인 김 주교는 ‘콩나물 주교’ 또는 ‘콩나물 촌장’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별칭이 붙은 이유는 그가 세운 ‘우리 마을’과 연관 있다.

우리 마을이란 김 주교가 운영하는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이다. 선친께 물려받은 인천 강화도 땅에 시설을 세우고, 그곳에서 콩나물을 재배한 뒤 판매해 수익을 얻는 형태로 운영 중이다.

 
<뉴시스>

5~9대(1963~1979) 대통령을 맡은 박정희 전 대통령에 관해서는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하 박정희 재단)’이 있다.

1999년 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 발기 및 창립총회로 시작된 이 재단은 박 전 대통령의 생애와 업적을 기념하고 그의 국가 경영철학을 국내외로 알릴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당시 창립총회 초대회장은 신현확 전 국무총리였다.

주요 사업으로는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운영 및 관리 ▲박정희대통령의 생애, 업적 및 국가 경영철학과 관련된 기록물 등 자료 유품의 수집·보존·전시 ▲학술세미나 개최 ▲출판물 제작, 판매 및 배포 등이 있다.

이 단체는 2012년까지는 회장 체제로 운영됐으나 지난 2013년 5월 이사장 체제로 바꾸면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초대 이사장직을 맡았다.

이후 같은 해 8월 2대 이사장에는 호암재단 손병두 이사장이 이름을 올렸으며, 2016년 2월부터 현재까지 3대로 좌승희 이사장이 단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좌 이사장은 영남대학교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 공공정책리더십학과 교수로 강단에 선 이력이 있다.
 
‘100돌 기념 우표’ 발행 강행
기부금 논란으로 몸살 앓기도

 
이 단체는 지난해 박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박정희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이를 기념할 우표 발행을 추진한 바 있으나 무산됐다.

박 전 대통령의 기념 우표를 두고 우정사업본부는 2017년 6월 30일 발행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7월 12일 재심의 회의를 통해 우표 발행을 철회하기로 결정한 것.

박 전 대통령 기념 우표 발행 철회는 결정됐던 우표 발행 계획이 재심의 대상이 되거나 번복된 첫 번째 사례다.

당시 이 단체는 이를 두고 ▲박 전 대통령이 독재자, 인권탄압자이므로 기념우표를 발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특정한 사관이나 이데올로기에 젖은 사람들의 선동에 불과하다.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을 기념하는 우표가 특정인에 대한 우상화 우려가 있어 발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정치적·이념적 반대파들이 만들어 낸 온당치 않은 주장이다.

▲적법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재심의 운운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적 보복으로 비춰진다.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관련 기념우표 발행을 봉쇄하고자 하는 저의는 박 전 대통령의 존재를 우리 사회에서 지워버리고자 하는 세력들의 정치적 테러 행위나 다름없는 작태라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강경한 태도에도 우표 발행이 되지 않자 이들은 박정희재단 차원에서 ‘나만의 우표’ 제도 방식으로 박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우표를 발매했다.

나만의 우표란 대한민국 정부의 정식 기념우표가 아닌 우정사업본부가 수익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이를 통해 이들은 2017년 9월 12일 기념 우표를 발행하고 같은 해 10월 12일 배포를 완료했다.

박정희재단이 공개한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명세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거둬들인 기부금은 약 3억2936만 원 상당이다. 이를 사료연구 및 전시사업 등으로 모두 사용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2016년 기부금 관련 문제로 몸살을 앓은 바 있다. 당시 한국도로공사 김학송 사장이 8000만 원을 박정희재단에 기부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국감에서 이를 지적했던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에 따르면 해당 금액은 그해 도로공사의 기부금은 2억2800만 원 중 35%의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대부분의 기부금이 기관마다 100만~500만 원선이었는데 8000만 원이라는 상당한 금액은 이례적이라는 의견이었다.

이에 김 전 사장의 정치적 성향이 논란됐다. 그는 2013년 12월 취임 당시 낙하산 논란에 연루되기도 했으며 한나라당 국회의원(경남 진해, 3선)을 지낸 바 있다.

또한 18대 대선을 치를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의 유세지원 단장으로 활약한 이력으로 인해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거론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안 의원은 2016년 국감에서 “김학송 사장이 박정희대통령 기념재단에 대규모의 기부금을 낸 것은 박근혜 정부에 보답을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의견을 제기했다.
 
DJ 재단 4개 최다
노무현재단 후원자 5만명

 
10대(1979~1980) 최규하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재단으로는 ‘최규하대통령기념사업회’가 있다. 이 재단은 한국 외교사의 태두이며 청렴한 공직자의 표상인 최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고 계승, 발전시킨다는 목적으로 2013년에 설립됐다.

또 제10대 대통령으로서의 국정활동과 20여 년간 외교관과 외무부장관으로서 ‘실리외교’를 추구하는 등 최 전 대통령의 외교관과 행정가로서의 업적을 소개한다는 취지도 갖는다.

이사장은 2016년 10월부터 한국스카우트연맹 함종한 총재가 맡고 있다. 취임 당시 함 총재는 “최규하 전 대통령은 평소 흠모하던 분”이라면서 “국민에게 잘못 인식된 부분에 대해서 바르게 인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 사업회는 최 전 대통령 관련 문서, 사진, 영상물 등 각종 자료와 유품을 수집해 그에 관한 자료 수집을 돕고 있다. 또한 추도식을 주관하고 서교동 최 전 대통령 가옥방문 행사 등을 도맡는다.

아직 탄탄한 기부금 체제를 갖추지는 못했다. 이들이 공개한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명세서’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은 총 75만 원이었다. 이를 인건비(55만 원)와 학술강연회 공연비(20만 원)으로 모두 지출했다.

14대(1993~1998)이자 ‘3김시대’의 주역인 김영삼 전 대통령에 관해서는 ‘김영삼민주센터(이하 김영삼센터)’ 재단이 운영되고 있다.

이 센터는 김 전 대통령 서거 5년 전인 2010년 6월 설립 허가가 났다. 같은 해 11월에는 김 전 대통령이 전 재산 52억을 해당 센터에 기증했다.

이후 2011년에는 김 전 대통령 아카이브 사업을 추진했으며 20912년 김영삼대통령 기념도서관 기공식을 열었다.

김 전 대통령 서거 당시인 2015년에는 국가장을 주도했으며, 2016년과 2017년 등 매년 추모식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2월 김덕룡 전 국회의원이 이사장직을 맡았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의 신민당총재 시절 비서실장을 담당한 전력이 있다. 상임이사는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현철 씨가 담당했다.

주요 사업은 ▲기념도서관, 전시관 운영 ▲민주화 및 문민정부 연구 ▲민주주의 연구교육사업 ▲사료 및 구술사업 ▲김영삼대통령 추모사업 등이다.

15대(1998~2003) 김대중 전 대통령 관련해서는 ‘김대중평화센터’ ‘김대중기념사업회’ ‘김대중컨벤션센터’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등 총 4개의 재단이 있다.

이중 김대중평화센터는 김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뜻을 같이 하는 이들과 세웠다. 초창기에는 김 전 대통령이 직접 이사장직을 맡기도 했지만, 2009년 서거 이후 현재까지 이희호 여사가 뒤를 잇는다. 부이사장에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과 천재교육 최용준 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평화센터는 ▲6·15 남북정상회담 기념식 ▲노벨평화상 수상기념식 ▲김대중 대통령 추모행사 ▲장학사업 등의 사업을 주로 진행한다.

이 밖에도 ‘김대중기념사업회’에는 이 이사장이 명예 이사장으로 겸직하고 있다. 해당 사업회의 이사장은 동교동계 원로인사인 권노갑 전 국회의원이다.

이곳은 유품보존, 초상관, 지적재산권 관리부터 장학사업과 인권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대중컨벤션센터는 광주에 위치하며 2002년 광주전시컨벤션센터 건립단 발족을 시작으로 2003년 건립공사 착공, 2004년 설립을 마친 뒤 2005년에 김대중컨벤션센터로 명칭을 변경한 뒤 개관했다.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출신 신환섭이 5대 사장을 맡았다.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은 지난 2013년 목포에 문을 열었다. 상설 및 기획전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교육 과정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민주주의·인권·평화’ ‘화해와 용서’로 대표되는 김대중 정신을 공유하겠다는 취지다.

 
<뉴시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하 노무현재단)은 16대(2003~2008) 대통령을 지낸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가치와 업적을 선양하고, 계승·발전시켜 국가와 민주주의 발전에 토대가 되고자 설립됐다.

이 재단은 2009년 설립 당시 26억 원 상당의 후원금을 돌파하면서 주목받았다. 또 후원자도 5만 명이 넘는 등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한명숙 전 총리가 초대 이사장을, 2대 이사장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뒤를 이었다. 이후 이병완 전 비서실장이 3대 이사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이해찬 의원이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노무현대통령기념시설건립 및 추모기념시설 운영 ▲추모·기념·문화 행사 개최 ▲사료편찬 및 연구·출판 사업 ▲노무현시민학교 운영 ▲지역위원회 사업 및 회원 활동 지원 ▲나눔 사업 등을 주요 활동으로 삼고 있다.

17대(2008~2013)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이명박 대통령 기념재단’이 있다. 현재 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대통령실 실장을 지냈던 하금열 전 실장이 이사장으로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