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입맛에 맞게 방북단을 잘 꾸렸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이번 회담의 목적이 비핵화 중재에 있는 데 전날 청와대가 발표한 방북명단에 왜 대기업 회장들이 17명이나 껴있는지 알 수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회담의 가장 큰 의제는 비핵화라는 점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한다"며 "북미 간 여전히 협상이 진행되는 마당에 (한국의 역할은) 협상이 진전되게 중재하는 것이지 당사자처럼 새 카드를 내며 국면을 바꾸는데 있지 않다는 걸 기억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4대 그룹을 비롯한 대기업 총수들을 대동하지만 북한은 아직 유엔 대북제재 대상이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며 "이번 방북단 경제인사단 참여는 문 대통령 입맛대로 한다는 걸 여실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은 평양에 가서 평양만두 드실지 모르지만 대한민국 만두가게 사장님들은 여전히 추석 앞두고 한숨이 깊다는 걸 꼭 알고 가라"며 "청와대가 아무리 구멍 난 담벼락을 (평양여론으로) 도배질 해 가리려 해도 소득주도성장론 구멍이 메꿔지지 않는 한 도배된 벽지는 다시 뚫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시작되는 장관 청문회에서 모든 당력을 투입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