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하게 맞이하겠단 약속 지켜”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 내외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환영식에 대해 언급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김 위원장이 2차 남북정상회담 때 좋은 열매를 키워가는 가을에 평양에 오시면 대통령 내외를 성대하게 맞이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말 그대로 성대하게 환영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전날 정상회담이 길어졌다”며 “(두 정상이) 3가지 주제를 가지고 허심탄회하고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첫 번째 회담을 진행했다. 청와대는 사전에 ▲남북관계 개선·발전 ▲비핵화 북미대화 중재·촉진 ▲군사적 긴장 및 전쟁 위협 종식 등 대화를 나눌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이후 공연 및 만찬이 이어져 공식 행사는 밤 10시53분께 끝났다.
 
윤 수석은 또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전 세계의 이목이 평양에 집중돼있지만, 한반도의 미래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두 지도자에게 가장 고독한 시간”이라며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 시간이 아니라 공존과 평화의 시간을 열어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