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과 특별인터뷰서 밝혀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14명이 지난 13일 당협위원장직을 자진사퇴한데 이어, 오늘(20일) 비대위가 전국 250여 개 당협위원장에 대한 일괄 사퇴안을 논의한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병준號가 인적청산 신호탄을 쏜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는데, 김 위원장이 “인적청산과 관계가 없진 않다”고 지난 17일 본지와의 특별인터뷰에서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초‧재선 의원들이 당협위원장직을 사퇴한 것이 인적청산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분들 판단으로 당을 혁신하기 위해 스스로 내려놓으신 거다. 물론 대부분의 당협위원장들이 오는 11일 임기가 끝나지만, 이에 앞서 당을 위한 결심을 보여준 것은 고마운 일이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인적청산과 영 관계가 없지는 않다. (이들의 사퇴가)여러 가지 개혁 작업에 도움이 되기는 할 것”이라며 “내게도 일종의 ‘본격적으로 해달라’는 압박이 된다”고 부연했다.

이어 향후 당협위원장직의 추가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의원들이 11월이면 임기가 거의 끝나기 때문에 교체를 생각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왔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의 말처럼 비대위는 오늘(20일) 전국 250여 개 당협위원장에 대한 일괄 사퇴안을 논의한다. 한국당이 당초 계획한 당무감사를 거치지 않고 현역 지역구 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을 일괄사퇴시킨 후 새로 임명하겠다는 것.

당협위원장은 각 지역구별 구성된 당원협의회의 총 책임자로, 지방선거 등에서 기초‧광역 의원 공천 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총선 공천에도 비교적 유리하다.

앞서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14명은 당의 새 출발을 위해 당협위원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히면서, 당 내부에 자기희생을 담은 쇄신과 혁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