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여의도 발 연말연초에 청와대 및 내각에 조기 인사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2기를 맞이해 5개 부처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여야뿐만 아니라 국민들 사이에 찬반이 팽팽하면서 정국 운영에 다소 힘이 빠진 형국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전히 여야 정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경제 라인 교체와 청와대 비서실, 총리와 일부 장관 등을 포함한 조기 인사가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남북정상회담이 마무리되는 11월 이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거취에도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임 실장 11월 서울정상회담 후 12월 사퇴설 소문 무성
- 노영민 주중 대사 ‘후임자’ 부상… 3철과 관계 설정 ‘변수’

 
문재인 대통령은 집권 2기를 맞이해하며 지난 8월 30일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이에 대해 여당에서는 ‘경험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내각을 구성했다’고 호평한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알맹이 없는 개각’, ‘국면전환용 개각’이라고 혹평을 냈다.
 
대국민 여론조사도 크게 다르지 않다. 개각 이후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업체 조원씨앤아이가 9월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1052명을 대상으로 ARS(유선전화 52%+휴대전화 48% RDD 방식, 성·연령·지역별 비례할당무작위추출)를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족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 중 40.4%에 달했다. 반면 ‘만족하지 않는다’는 부정적 응답은 44.5%에 달했다.
 
반면 여론조사업체인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8월31일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P) ‘잘했다’는 평가가 50.8%로 ‘잘못했다’(28.0%)보다 높게 나타났다. 두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를 참조하면 된다.
 
청와대가 야심차게 추진한 2기 인사에 대한 평가가 정치권과 국민들 사이에 극명하게 차이 나면서 당초 개각을 통해 국정 장악력을 높이고 국정 쇄신을 이끌려는 의도가 반감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대국민 질문장에서 청와대 인사에 대한 야당의 질타가 계속되자 이낙연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가 있는지를 충분히 살피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靑 비서실장 후임…
제3의 깜짝 인물 ‘등장’ 촉각

 
9월13일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정부 질의를 통해 “잘못된 경제정책을 주도하는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대통령사회수석비서관,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 등의 경질을 대통령께 요청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의에 “대통령 측근에 대해 총리가 거취를 말하는 것은 총리의 영역이 아니다”면서도 “지난번 홍장표 경제수석을 교체하셨듯이 대통령께 문제가 있는지를 충분히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의 발언에 대해 야권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실장의 소득주도성장 이견 속에서도 청와대가 ‘장하성 지키기’에 나섰지만 이젠 기류가 바뀌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한때 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 관련 논란이 일 당시 두 사람을 향해 ‘직을 걸고 임하라’고 말할 정도로 경고성 발언을 보낸 바 있다.
 
무엇보다 야권뿐만 아니라 여당에서도 연말연초 청와대와 내각의 조기 개편을 단행할 경우 예의 주시하는 인사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다. 임 실장은 민감한 현안이 터질 때마다 야권에서 교체를 주장했고 여권에서는 청와대 및 정부 인사를 좌지우지하는 임 실장 빈자리를 채워야 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최근까지도 임 실장 관련 ‘10월 사퇴설’, ‘연말 사퇴설’이 끊이지 않고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3차 평양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11월 서울답방’이 현실화되면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 실장의 사퇴는 연말연초로 넘어가는 분위기다. 특히 연말까지 정부 산하 기관의 인사가 많다는 점도 ‘10월 사퇴설’을 일축시키고 있다.
 
이미 임 실장 후임으로 여권내에서는 노영민 주중대사를 비롯해,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제3의 인물 등이 실명으로 거론되는 실정이다. 양 전 비서관의 경우 평소 “문재인 집권 동안 청와대 및 권력 근처에 얼씬도 않을 것”이라고 밝힌 만큼 차기 비서실장 후임으로 거론은 되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
 
정의용 실장의 경우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면서 실무 협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고 준비위원장직도 임 실장에게 양보해 ‘깜짝 발탁설’도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주목받는 인사는 노영민 주중대사다.
 
노 대사는 2012년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 비서실장을 지냈을 정도로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분류된다. 20대 총선에서 낙천한 이후에도 꾸준히 문 대통령과 조언을 주고 받았을 만큼 가까운 사이다.
 
3선의 중진 의원 출신으로 충북 청주가 고향인 노 대사는 이해찬 대표와도 친분이 깊다. 같은 충청도 출신으로 문 대통령이 지난해 대통령직에 오른 이후 이 대표와 중국대사 내정자 신분으로 특사단에 함께 동행하기도 했다.
 
다만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친문 주류 권력에서 다소 멀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중국 대사를 하면서 눈에 띄는 활동을 보여주지 못한 점은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높다. 또한 지난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해찬 당대표 후보와 김진표 후보를 동시에 지원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이 대표 세력으로부터 견제를 받을 공산도 배제할 수 없다.
 
임 실장의 거취가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동갑에서 국회의원을 지냈고 지난 총선에서 은평을에 공천 신청을 했다가 경선에서 떨어진 만큼 내년 4월 수도권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은 만큼 대북 특사로 활동할 것이란 말도 나온다.
 
호남 이낙연 총리
‘교체’ 가능성
김진표 의원 낙점 받나
 

임 실장과 함께 이낙연 총리 교체 가능성도 함께 나오고 있다. 1년 6개월 동안 총리직을 무난히 수행해 친문 지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힘입어 이 총리는 최근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상위를 차지해 정치적 위상이 높아진 상황이다. 후임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추미애·김진표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 장관의 경우 차기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만큼 총리까지 역임할 경우 날개를 다는 격이다. 여당 당대표를 지낸 추 의원 역시 여성 총리로 갈 경우 차기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기회다. 하지만 이런 점이 두 인사 모두 총리직에 가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차기 대선은 3년 반이나 남았는데 조기에 대권 주자 부상은 문재인 정부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선거에 나서면서 ‘경제전문가’를 내세웠지만 고배를 마신 김진표 의원이 차기 총리감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무엇보다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정상회담으로 한반도에 사실상 ‘종전선언’이 이뤄질 경우 문재인 정부는 ‘경제 살리기’에 올인할 공산이 높다. 경제통에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 문재인 정부 5년을 설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김부겸 장관의 경우 총리기용과 무관하게 연말연초 여의도 복귀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 장관 역시 문재인 정부 장관 중 몇 안 되게 업무 수행을 별 잡음없이 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차기 유력한 대권 주자로서 1년6개월 동안 장관직을 유지하면서 지역구를 돌보지 않았으니 여의도로 복귀해 차기 대권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 장관의 지역구는 대구 수성구로 여권에서 TK 대망론의 선두에 서 있다. 무엇보다 TK가 자유한국당 최후 보루로 남아 있는 만큼 김 장관이 TK 맹주로서 자리매김을 확실하게 해 전국 정당화와 차기 대권을 위한 확실한 교두보로 삼아야 한다는 지역 민심도 거취를 결정하는 데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교체 여부도 연말에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경제가 뒷전으로 밀려난 모양새지만 연말연초 내각이 경제, 일자리 우선 정책 기조로 바뀔 경우 두 인사 모두를 교체하든 한명이 물러나든 어떠한 경우든 현재처럼 함께 일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 시각이다.
 
여소야대 정국에 여당을 제외한 야당이 한결같이 ‘경질’ 요구를 하는 대표적 인사가 두 사람이다. 한국당 김무성 전 대표뿐만 아니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나서 두 사람에 대해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손 대표는 9월 27일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을 실패로 규정하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장하성 청와대 경제실장을 경질할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 관련 경제단체 간담회에 참석해 “곳곳에서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에 아우성인데도 문재인 정부는 올바른 정책을 취하고 있다면서 과거 정부의 경제 실패가 지금 나타나니 통증이다, 참아달라고 강변한다”며 “소득주도성장의 주역인 장하성 실장과 김동연 부총리부터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어 그는 “장하성 실장은 저와 개인적으로 막역하나 경제정책을 잘못잡아도 반성은커녕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소야대 속, 野 경제라인 ‘경질설’
靑 선택 ‘임박’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 열린 평양남북정상회담 방북단에 두 인사 모두 불참한 점도 이례적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방북단에 경제사령탑인 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 정책실장은 제외됐다.
 
앞서 2000년에는 이헌재 당시 재정경제부 장관이, 2007년에는 권오규 당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각각 공식 수행원으로 방북했던 것과 비교해 이례적인 일이다. 반면 이번 정상회담에 경제 라인으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공식 수행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정부는 이와 관련 지금은 주택 가격 안정이나 민생 등 현안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는 입장을 밝혔다. 평양정상회담 방북단에서 빠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저는 정상회담 현안에 집중하고, 장 실장은 추석을 앞두고 여러 현안이 있으니 정부와 조율 역할을 하기로 했다”며 “김 부총리도 부동산 문제에 대처하거나 추석 민심을 살피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수천 킬로 떨어진 해외 순방도 아니고 한 시간 거리인 평양에 임 실장과 핵심 경제라인이 빠진 것에 대해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임 실장의 경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한 인사는 “정상회담이 마무리 수순에 돌입하면 문 대통령도 본격적으로 경제 살리기에 나설 수밖에 없고 여소야대 정국에 ‘협치’를 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인사가 될 것”이라고 연말연초 개각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