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탄 안고 사는 기분” 주민들 분개

서울 구로구 항동초등학교 건설현장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최근 붕괴된 상도유치원 철거작업이 진행된 가운데 한 초등학교가 제2의 상도유치원 사태로 번질 위험이 있다며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항동초등학교다. 항동지구를 지나는 지하고속도로가 뚫리면 지반침하로 항동초등학교는 물론이고 인근 건물들까지 붕괴될 위험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지하수 부족해 싱크홀‧지반 침하 우려 있는데...
-2020년까지 1만5000여 명 주민 입주 예정


항동은 지하수 함유율이 0.47%로 서울 평균 12%보다 낮고 지하수가 외부에서 유입되기 어려운 곳이다. 지하터널 공사를 하게 되면 흙 사이의 틈이 커져 위에서 누르는 하중을 견디지 못해 붕괴될 위험이 크다며 인근 주민들은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김현미 장관 귀 닫고 있나”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올해 2월 ‘광명~서울 고속도로’(서서울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승인했다.

국토부에서 익산~문산 경로로 계획한 민자고속도로다. 이 사업은 지난 2003년부터 추진됐으나 노선이 통과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반대로 지연됐다가 최근 국토부가 승인했다.

논란이 되는 구간은 광명~구로~부천~강서를 경유해 지나는 20.2km 구간이다.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가학IC)과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방화IC)를 이을 계획이다. 이중 항동을 지나는 온수터널은 지하로 계획돼 있다.

항동지구에는 서울수목원 현대홈타운 스위트아파트, 그린빌라, 매화마을빌라 등 원주민들이 이미 살고 있는 상황. 2020년까지 4개의 민영 단지와 4개의 공공단지 아파트가 신규 조성돼 1만5000여 명 이상의 주민이 입주할 예정이다.

이곳에 분양을 받은 주민들은 6차로 고속도로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유치원, 아파트의 지하 약 40m를 지나간다며 지반 침하를 우려하고 있다. 특히 발파 공법으로 공사가 이뤄지면 싱크홀은 물론이고 학교시설과 아파트 구조물 안전에 대해서도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입주 예정 주민들은 국토부가 분양 공고 전에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고 설명한다. 이들은 항동지구에 입주하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 없었던 사업계획은 재검토해야 하며 세부건축계획 수립 이전에 실시한 환경영향평가는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주민들은 이런 상황임에도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연구 보고서에도 ‘항동지구는 전반적으로 지층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고 지반 조건이 취약하다’라고 돼 있다”면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지하의 공사 상황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자료 없이 발파공법으로 공사를 진행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대책위는 국토부가 공사비를 절감하고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터널의 양끝뿐 아니라 터널의 한가운데인 항동택지지구 중심부에도 수직구를 설치해 공사를 진행한다고 주장했다.

지름 13m 규모인 수직구는 공사기간 지하에서 발파한 토사와 암반을 실어내는 진출입로다. 이 때문에 발파로 인한 분진이 여과 없이 아파트 단지 내로 유입되게 된다.

대책위 관계자는 “도로 폭이 22m인 데 반해 수직구의 직경이 13m인 것을 감안하면 수직구 주변도로는 사실상 60개월간 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할 것”이라며 “별도의 우회로가 없어 어린이들의 등하굣길은 환경적, 물리적 위험에 노출된다”고 전했다.

또 수직구는 최저층부에 고인 지하수를 밖으로 배수한다. 항동의 경우 지하수 외부유입 함양율이 0.47%에 불과해 유출된 지하수는 회복되기 어렵다. 이는 지반 침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책위 설명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전 환경영향평가에서 항동지구의 함양율을 10% 정도로 두고 평가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찬우 한국터널환경학회 부회장은 “안전한 지반을 유지하려면 지하수가 가득 차서 공극이 없어야 하는데 지하수가 부족하면 틈이 많아져 완전 밀착되지 않기에 위험하다”면서 “싱크홀은 지하수 부족으로 위에서 누르는 하중을 못 견뎌 붕괴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입학 거부’로
번지나

 
항동초등학교는 내년 3월 개교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기자는 항동초등학교 인근 거주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인근 주민인 A씨는 “발파를 한다고 하던데 폭탄을 안고 사는 기분이다. 상도유치원 사태로 대한민국이 들썩이지 않았는가”라면서 “내년 3월 항동초가 개교하자마자 무슨 일이라도 터지면 정부는 그때 돼서 책임지겠다고 나설 모양인지 이해가 안 된다.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고 분개했다.

또다른 주민인 B씨는 “항동초등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항동초 인근을 둘러보면 알겠지만 여기저기 신축 건물이 들어서고 있다. 신규 아파트 등에 주민들이 입주하자마자 싱크홀과 지반침하 문제가 불거지면 하루하루 불안해서 어떻게 살겠는가”라면서 “돈 겨우 모아서 입주한 주민들은 무슨 죄인가”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주민들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다녀야 할 초‧중학교, 유치원 건물이 붕괴위험에 처했다는 점에 크게 분노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14년 전문 단체에 용역을 맡겨 안전진단을 실시했으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반발로 대책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책위는 “아이들의 안전보다 사업성만을 고려해 말도 안 되는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시행사와 국토부, 교육부에 서울시 구로구 항동의 학부모들은 강력한 항의를 표시한다”면서 “학부모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항동초 입학 거부도 불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