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방미 성과 공유 등 전망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일)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를 시작으로 국정 업무에 복귀한다. 평양 정상회담 및 유엔총회 참석에 이어 양산 사저에서 휴식을 취한 뒤 약 열흘 만에 복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께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다. 그동안 외부 일정을 소화한 문 대통령이 복귀한 이번 회의에서 어떤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먼저 이날 회의에선 방북‧방미 소감과 성과 등을 공유하면서도 평양선언의 구체적 이행을 위해 가속도를 내달라는 당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외교와 안보 두 가지 축”이라며 “국정에 복귀하는 날이니만큼 그간의 이야기들을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날은 10월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첫날인 만큼, 하반기 국정 방향을 제시하면서도 국회에 민생법안 처리 등 초당적으로 협치해 달라는 당부 목소리도 함께 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헌법재판관 공석 상태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임명된 유남석 신임 헌법재판소 소장과 이석태·이은애 신임 헌법재판관들이 추석 연휴 이후 업무에 돌입했지만 9명의 재판관 중 국회 추천 몫인 세 자리는 여전히 공석 상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신임 재판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아직 헌법재판소는 6인 체제”라며 “헌재는 일곱 분 이상이 모여야 심리가 진행되는데 국회에서 3명의 재판관에 대한 선출 절차를 완료해주지 않아 헌법재판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이는 단순히 다른 분들의 일이 많아진다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헌재 기능이 마비되는 상태”라며 “국회가 하루 빨리 헌재 재판관 후보 3명에 대한 절차를 마쳐주기를 바란다”고 간곡히 요청한 바 있다. 여야는 국회 추천 몫인 김기영·이종석·이영진 재판관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임명 동의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또 현 경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 이달 정기국회에서는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고, 야권에서는 경제 실정 때리기에 화력을 집중할 예정인 만큼 이에 대한 세심한 관리를 주문할 수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경제 이슈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