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 부재 아쉬움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 [뉴시스]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 [뉴시스]

[일요서울 신희철 기자] "선발 과정은 공정했다. 어떤 청탁도, 불법행위도 없었다."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은 4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KBO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대표팀 선발 과정과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상 첫 야구대표팀 전임 감독으로 임명된 선동열 감독은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 한국을 아시안게임 3회 연속 우승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오지환(LG)과 박해민(삼성)을 선발하는 과정서 병역혜택을 고려한 게 아니냐는 여론이 일었고, 대표팀의 경기력도 만족스럽지 않았다. 최근 한 시민단체로부터 '청탁금지법' 위반이라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 돼 국회 출석도 앞두고 있다.

 

선 감독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논란에 대해 "지나친 신중함이 오히려 많은 논란을 만들게 된 것 같다. 지금이라도 국민과 야구를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질문에 답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 먼저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그 어떤 청탁도, 불법행위도 전혀 없었다. 나와 야구대표팀을 향한 근거없는 비방, 명예훼손은 자제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선 감독은 이어 "나 선동열과 국가대표팀 감독으로서 명예가 존중되길 희망한다. 대표 선수 선발 과정은 공정했다. 코칭스태프와 치열한 토론을 거쳤다. 출장기록, 포지션, 체력 등 여러 지표를 살폈다"고 덧붙였다.

 

지금에 와서 사과하는 선 감독이지만, 사태가 이정도 악화일로로 번진 데에는 누구보다 선 감독의 책임이 크다. 그는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들끓는 여론과 언론의 뭇매에도 불구, 꿋꿋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결국 야구대표팀은 금메달을 목에 걸었지만, 그들은 국민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했다. 같은 금메달을 따고 국민들의 수많은 환호를 받은 축구국가대표팀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리더라면 투명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줄 알아야 한다. 막대한 권한이 주어진 만큼 책임이 따르는 자리기 때문이다.

 

선 감독은 이런 측면에서 리더로서의 자격을 보여주지 못했다. 선수선발 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이에 대한 책임, 그리고 입장표명 그 어느 것 하나 명쾌하지 못했다.

 

일부 선수 선발의 정당성 여부를 떠나, 선 감독의 지금까지 행태는 그 자체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 무책임한 태도, 입장 회피만으로도 이미 많은 야구팬들은 등 돌린 상태이다.

 

그가 대표팀 감독으로서의 권위와 명예를 되찾기 위해서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오늘 기자회견의 내용은 초지일관 선수 선발의 공정성과 불법행위 없었음에만 맞춰져 있어 큰 아쉬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