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료산업 저변확대와 벤처창업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최영조 경산시장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영호 이사장이 4일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최영조 경산시장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영호 이사장이 4일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산시가 4일 시청에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지역의료산업 육성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양 기관은 첨단의료산업 육성이 미래 신산업임에 인식을 같이 하고, 지역 의료산업 저변확대와 벤처창업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R&D과제 공동발굴 및 협력추진 ▲의료산업 지원에 관한 역할 분담 체계 구축 ▲국비 사업화 및 정책 대응 ▲재단 인프라 사용료 감면 등 상생 가능한 자원을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첨복재단은 신약과 첨단의료기기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조성한 첨단의료산업 클러스터로서,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지역 내 의료기업들이 개별적으로 대응했던 시장 진입의 높은 문턱을 첨복재단이 보유한 첨단장비 및 시험․인증 등의 인적․물적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기업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 의료산업 발전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8월 경산 내 대학, 연구기관, 병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의료분야 연구자 창업 활성화를 위해 처음 시행한 메디챌린저 육성사업은 신약‧의료기기‧바이오마커 등 다양한 분야에 총 17건의 과제가 접수되는 등 지역 내 호응이 뜨거웠다.

이와 함께 시는 특허 등 우수한 기술을 시장으로 진출시키지 못하는 연구기관, 대학 및 병원과 의료산업에 진입을 희망하는 기업 간의 매칭을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의료시장 진입을 돕고, 기존 의료기업의 제품 상용화 촉진 등 실질적인 기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내년도 신규 지원사업을 검토 중에 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오늘 첨복재단과 MOU체결을 계기로 시가 지역 의료기업을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고, 기업이 원하는 최적의 의료산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는 한편 첨복재단의 연구개발 기술이 지역 의료기업으로 확장되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성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2022년까지 경산지식산업지구에 259,454㎡ 규모로 첨단의료기기 및 메디컬 신소재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며, 지식산업지구와 첨복단지를 잇는 왕복 4차선 진입도로가 2021년 완공되면 첨복단지와 경산지식산업지구는 10분 이내 공간으로 연결된다. 향후 첨복재단의 R&D연구 인프라와 경산시의 생산필드 간 상생 플랫폼 구축을 통해 확장된 미니 클러스터의 역할 수행으로 지역 의료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