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7일 오전 10시 56분께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내 저유소 옥외저장탱크 1개가 폭발하면서 현재까지 연소가 계속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저유기 화재에 대한 대응을 오후 1시께부터 3단계로 상향하고 장비를 추가 투입하는 등 화재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 곳은 저유소 내 총 7738만ℓ의 석유류가 보관돼 있는 14개 옥외저장소 중 1개소로, 440만ℓ 가량의 유류가 저장돼 있던 곳이다.

저유기가 폭발하면서 현장에는 가로, 세로 폭 20m 가량의 불구덩이가 생겨 3시간 넘게 불길이 이어지고 있다.

소방당국은 화재 현장 100m 이내는 불길과 열기로 소방관 접근이 힘든 상태로, 화재가 발생한 저유기의 유류를 트레인 자동 폐수시설로 옆 탱크로 천천이 이동시키면서 나머지 유류를 연소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현재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이상규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장이 현장에서 직접 화재에 대응하면서, 불길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 등 인접 소방서에도 화학진화제 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까지 동원된 화학차와 소방차, 소방헬기 등 장비 111대, 소방관 299명으로, 지속적인 증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sake@newsis.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